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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국제항공여객운송인의 책임 범위에 관한 연구 : 몬트리올협약 해석의 최근 경향을 통한 여객 보호의 관점에서 원문보기


김훈범 (고려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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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항공운송 거래의 실제에 있어 발생하는 사법적 법률관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바르샤바협약과 몬트리올협약의 해석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두 협약을 적용하여 관련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협약의 일부 규정은 해석상 모호하거나 또는 다른 해석이 가능한 용어 및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분쟁 해결 기준에 상당한 혼선이 가중되었다. 또한 구체적 사안에 따라 관련 법원이 두 협약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가 도출되기도 함으로써 협약의 해석은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해석상 논란은 국제협약으로써 법적 안정성과 예측가능성을 저해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몬트리올협약을 모법으로 하는 우리 상법 항공운송편 규정도 동일한 해석상 문제를 그대로 수용한 결과를 낳았다. 이를 국내법적 시각과 법리로 해석한다면, 국제협약과의 통일적 해석을 저해하고 몬트리올협약을 계수한 의미를 상실하게 될 것이다. 더구나 국제항공운송에 적용되는 기준 법률은 바르샤바협약과 몬트리올협약의 배타성 규정으로 인하여 동 협약들이 국내법보다 우선적용되므로, 당연히 바르샤바체제 및 몬트리올협약상 해석의 법리를 가져와야 한다. 그러므로 바르샤바협약 및 몬트리올협약 그리고 우리 상법상 존재하는 해석상 문제를 일관성 있게 해석하고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바르샤바체제와 몬트리올협약상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는 협약상 용어의 해석을 항공여객운송을 중심으로 여객 보호의 관점에서 항공운송인의 책임 범위의 확장에 관한 연구를 주요 목적으로 삼았다. 특히 여객의 상해에 대하여 해석상 논란이 가장 극심한 ‘accident(사고)’, ‘bodily injury(신체상해), ‘delay(지연)’이라는 용어의 해석을 최근 미국과 유럽의 판례의 경향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통해 첫째, 여객의 상해에 대한 항공운송인의 책임의 근거로써 협약상 ‘사고’에 해당하기 위한 구성요건을 여객 보호의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둘째, 항공 ‘사고’로 인한 여객의 ‘신체상해’에 대하여 정신적 상해 인정 여부를 살펴보고, 인정 가능한 정신적 상해의 범주를 제시하였다. 나아가 항공여행 중 코비드19 감염은 협약에 따른 항공운송인의 책임 여부가 문제된다. 즉, 기내 감염이 협약상 ‘사고’에 해당하는지 여부와 이로 인한 정신적 상해 발생시 그 배상이 가능한지의 여부이다. 따라서 ‘사고’ 및 정신적 상해의 해석에 관한 중요성과 시의성을 바탕으로 코비드19의 기내 감염을 ‘사고’와 ‘신체상해’의 해석을 중심으로 제한하여 연구하였다. 셋째, 항공기 ‘지연’으로 인한 여객의 손해에 대하여 배상가능한 범위와 실질적 불편의 최소화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협약상 항공운송인의 책임 범위가 기존에 비해 얼마만큼 확장이 가능한지를 위 3가지 용어의 해석을 전제로 그 문제점을 밝히고 개선방안을 여객보호의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첫째, ‘사고’의 해석을 통한 운송인의 책임 범위의 획정은 ‘사고’의 구성요건으로써 ‘항공과의 연관성’을 배제함으로써 항공운송인의 책임을 확장시키는 해석론적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종래의 Saks 사건의 ‘사고’ 정의는 ‘예기치 못하고, 비정상적인 외부적 사건’으로 개념화되었으나, 구체적 사안에서 모호함이 드러났다. 특히 ‘사고’의 구성요건으로써 ‘항공과의 연관성’ 요건은 협약상 명시된 요건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개별적 사안을 심리하는 법원의 판단에 따라 동 요건을 요구하는 법원과 그렇지 않은 법원으로 나누어짐에 따라 혼란이 더욱 가중되었다. 그런데 최근 유럽사법재판소(CJEU)의 GN 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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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terpretation of the Warsaw Convention and the Montreal Con- vention is very important in resolving the legal relationship that arises in the practice of international air carriage transactions.
However, in resolving related problems by applying the two conventions, some provisions of the c...

Keyword

#국제항공여객운송인의 책임 바르샤바협약 몬트리올협약 사고 신체상해 정신적 상해 지연 코비드19(COVID-19) 국제항공여객운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훈범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법학과
지도교수 신창섭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x, 264 p.
키워드 국제항공여객운송인의 책임 바르샤바협약 몬트리올협약 사고 신체상해 정신적 상해 지연 코비드19(COVID-19) 국제항공여객운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10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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