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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는 글을 통한 소통이며 사고하고 느끼는 과정의 연속이다. 또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며 지식 정보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인간은 읽기를 통해 인지적·정의적 영역을 확장하고 여러 분야의 지식·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청소년 시기의 긍정적인 읽기 경험과 동기는 읽기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의 원천이다. 따라서 결국 독서 교육의 본질과 목적은 학생 독자의 긍정적인 경험 형성과 동기 견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읽기 과정은 여러 층위의 사고 과정이 작용하는 것이므로 매우 복잡하고 불가시(不可視, invisibility)적으로 관찰할 수 없기에 교육에 있어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상징적 표상법(Symbolic Representation Interview: ...
저자 | 송다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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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순영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vi, 108 p. |
키워드 | 독서 경험 독서 동기 독서 흥미 독서 토론 독후 활동 상징적 표상 시각화 정보 텍스트 information text Symbolic Representation Interview visualization 남자 중학생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39143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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