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 텍스트에 대한 남자 중학생의 상징적 표상 활동 연구 원문보기


송다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읽기는 글을 통한 소통이며 사고하고 느끼는 과정의 연속이다. 또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며 지식 정보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인간은 읽기를 통해 인지적·정의적 영역을 확장하고 여러 분야의 지식·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청소년 시기의 긍정적인 읽기 경험과 동기는 읽기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의 원천이다. 따라서 결국 독서 교육의 본질과 목적은 학생 독자의 긍정적인 경험 형성과 동기 견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읽기 과정은 여러 층위의 사고 과정이 작용하는 것이므로 매우 복잡하고 불가시(不可視, invisibility)적으로 관찰할 수 없기에 교육에 있어 어려운 측면이 있다. 이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상징적 표상법(Symbolic Representation Interview: ...

주제어

#독서 경험 독서 동기 독서 흥미 독서 토론 독후 활동 상징적 표상 시각화 정보 텍스트 information text Symbolic Representation Interview visualization 남자 중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다연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순영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108 p.
키워드 독서 경험 독서 동기 독서 흥미 독서 토론 독후 활동 상징적 표상 시각화 정보 텍스트 information text Symbolic Representation Interview visualization 남자 중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14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