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의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및 학교 수준 요인 분석 : PISA 2018 읽기 데이터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민수빈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정책·행정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전 세계적으로 경제 양극화와 이로 인한 교육격차가 심화하는 상황에서,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속한 가정배경에 의해 예상되는 성취보다 더 높은 성취를 보이는 학생의 역량을 의미하는 학업탄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PISA 2018 읽기 데이터를 활용하여 첫째, 우리나라 학업탄력적 학생 집단의 규모와 비율을 파악하고, 비학업탄력적 학생 집단과 비교하여 어떠한 개인적 특징을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둘째, 교사의 수업 관련 변인에 대한 국어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여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 집단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셋째, 학업탄력적 학생 집단에 속할 확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생 수준에서 교사 및 학교 수준 요인까지 총체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PISA 2018의 자료 중 사회·경제·문화적 지위 지표(ESCS)가 하위 25% 이하인 만 15세 학생 1,656명, 국어 교사 1,288명, 그리고 188개교의 학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응답 자료와 학생의 읽기 성취도 검사자료를 토대로 기술통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educational gap has become more serious throughout the world followed by the economic polarization, it leads to growing awareness of academic resilience which means capability of students who achieved more than expected, considering their socioeconomically disadvantaged family background. Usi...

주제어

#학업탄력성 PISA 2018 읽기 academic resilience readi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수빈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정책·행정 전공
지도교수 김이경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 109 p.
키워드 학업탄력성 PISA 2018 읽기 academic resilience readi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289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