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는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을 만 4세와 만 5세 유아에게 적용하여 유아의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지역에 소재한 국공립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K어린이집의 만 4세 16명, 만 5세 17명 총 33명(실헙집단)과 Y어린이집의 만 4세 16명, 만5세 19명 총 35명(비교집단), 총 68명이다. 연구도구는 유아들의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용 식생활 진단검사 도구인 이예찬(2020)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환경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유아용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도구인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Preschool Version, CATES-PV)하고, 허윤정(2001)이 번안·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2021년 10월 28일부터 12월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에는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실시하고, 비교집단에서는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생활 주제에 따른 일반적인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지속가능 식생활교육을 위한 텃밭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속가능한 식생활역량과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의 통계분석은 ...
저자 | 권혜인 |
---|---|
학위수여기관 |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유아교육 |
지도교수 | 이유미 |
발행연도 | 2022 |
총페이지 | 117 |
키워드 | 지속가능 식생활교육 텃밭활동 유아 식생활역량 환경친화적 태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39194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