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텃밭가꾸기 체험활동이 유아의 탐구능력과 식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xperience Activities for Kitchen Garden Cultivation on Children's Inquiry Skills and Dietary Attitud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5 no.6, 2014년, pp.3460 - 3468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초록

본 연구는 텃밭가꾸기 체험활동이 유아의 탐구능력과 식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고,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만 4-5세반 원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35명(남 20명, 여 15명)과 통제집단 20명(남 8명, 여 12명)의 총 43명을 대상으로 실험조사 하였다. 연구결과 텃밭가꾸기 체험활동이 유아의 탐구능력과 식생활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유아들의 텃밭가꾸기 체험활동이 유아의 탐구능력과 식생활 태도 개선에 유용한 활동임을 입증해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동안 유아들의 식생활 태도 개선을 가정의 책임으로 간주하는 인식과 왜곡된 식습관 및 태도개선에 텃밭가꾸기와 같은 자연주제를 활용한 체험활동과 관찰참여의 탐구학습을 적극 권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유아들의 탐구학습을 통해 높은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학제적 교육적 측면에서의 유용성을 시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experience activities for kitchen garden cultivation on children's inquiry skills and dietary attitudes. To achieve this, an experiment was conducted on a total of 43 kindergarten children in a class of 4- and 5-year-olds, who were classified into an experi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같은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유아의 탐구능력을 키우는 텃밭가꾸기 활동을 통해 과학적 탐구능력을 길러주는 기술요소로 관찰, 분류, 예측, 측정, 토의의 5가지 요소를 대입시켜 과학적 탐구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 식생활 태도에까지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진일보한 과학적 탐구과정별 기술요소를 반영한 실험연구를 통해 연구의 극복과 동시 기존 연구와 차이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실에서 이루어지던 기존의 소극적인 지도방법에서 탈피해 텃밭가꾸기 활동을 통해 유아가 농작물을 직접 가꾸고 수확해 보는 경험적 과정을 통해 먹거리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흙속에서 성장 하는 식물에 기울이는 농부의 정성과 계절에 따라 다르게 자라는 다양한 농작물의 색과 모양 맛을 알게 하는 탐구과정을 통해 탐구능력 향상과 식생활 태도 개선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이들 인과관계를 밝히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텃밭가꾸기 체험활동이 유아의 탐구능력과 식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갖는다. 이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설정 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텃밭가꾸기 체험활동이 유아의 탐구능력 및 식생활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상호 인과관계를 밝혀 학제적, 산업적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갖고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im은 유아의 식생활에 미치는 영향으로 무엇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까? 또한 Kim[6]도 유아의 식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식사 시간, 편식, 밥과 반찬을 따로 먹는 행동, 간식의 양, 식사량, 식사를 거르는 행동 등 총 6가지의 식습관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고, 취학 전 유아들의 식습관과 식품기호 도와의 상관관계에서 식습관 훈련을 통한 반복적이며 체험 중심의 교육을 통해 개선시킬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Jang[7]도 직접적인 영양교육의 실시가 유아의 편식교정 및 기호도 변화와 영양지식 수용에 효과적임을 밝혔다.
유아들의 텃밭가꾸기 활동이 갖는 장점은 무엇입니까? 유아들의 텃밭가꾸기 활동은 유아들에게 훌륭한 자연 학습의 장으로써 유아들이 텃밭을 가꾸고 재배하는 활동 속에서 계절과 날씨의 변화, 식물의 생장, 수확에 대한 기쁨, 자연에 대한 책임, 흙의 생명력 등을 배울 수 있어[3] 유아교육기관 내에서도 충분히 실현가능하며, 가까이에 두고 관찰, 체험하기에 가장 유용한 자연 친화적인 탐구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유아들의 교육효과가 높은 텃밭가꾸기 활동은 탐구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유아들이 직접 가꾼 텃밭 작물의 섭취를 통한 식생활 태도개선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자연친화적 활동이 갖는 한계점은 무엇입니까? 이는 대다수 도심에 있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자연친화적 활동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공간과 시간의 제약 때문에 유아에게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 해 주지 못하는데서 오는 차이로 볼 수 있다[4]. 즉,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자연친화적 활동이 대다수 일회성 견학이나 흥밋거리 위주의 호기심만을 자극하는 방문교육이 대부분인 점에서 그 한계를 갖는다[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J. Y. Weon, The Influence of a Comprehensive Diet Education Program on Children's Food Habits. MS Thesis Kyungnam University, 2013. 

  2. N. Y. Park, The Effects of Backyard Gardening Activities on Food Habits, Unbalanced Diets of Young Children. Gang-Nam University, 2012. 

  3. J. L. Koo, The Effects of Backyard Gardening Activities on Children's Nutrition Knowledge and Eating Habits. MS Thesis Ajou University, 2011. 

  4. Y. H. Oh, Influence on Children's Eating Habits and Their Knowledge of Nutrition Through Gardening. MS Thesis Korea Baptist Theological University, 2012. 

  5. H. E. Song, The Effects of Cooking and Backyard Gardening Activities on Food Habbit, Unbalanced Diet and Pro-environmental Attitude of Young Children.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1. 

  6. J. M. Kim, "The Effect of Cooking Activities on the Unbalanced Diet of Young Children", Curricular and Instructional Studies on Individual School Subjects, Vol.7, No.1, pp. 121-139, 2003. 

  7. S. Y. J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on the Children's Nutrition knowledge and Food Habit. M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2002. 

  8. J. H. Kim, The Effects of Representation After Gardening on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Competences and Attitudes. M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2011. 

  9. H. G. Song, The Effects of Children's Verse Activities Through Experience with Nature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Emotional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MS Thesi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010. 

  10. E. J. Kim, The Effect of Inquiry Approach of Science Teaching-learning Method on Children's Concept Formation and the Process Skills of Inquiry about the Sound, Ph.D.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2002. 

  11. Y. J. Song, An Influence of Horticulture Activities by Young Child on the Scientific Attitude, Exploration Cap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1. 

  12. S. H. Lee, The Effects of 'Backyard Gardening' Based on Ecological Approach on Young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Abi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MS Thesis Dongguk University, 2012. 

  13. M. J. Kim, Improving and Realization of the Effect of Parents Education about Ecology Diet for Improving Child Diet Program. M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0. 

  14. J. A. Kim. The Effects of the Home Connected Nutrient Educational Program on the Knowledge in Nutrients and the Eating Habits of Children.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0. 

  15. J. Y. Lee, and D. S. Cho, "The Eating Behavior and Food Preference of Preschool Children in Sungnam Day Care Facilities",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ol.19,m No. 4, pp. 482-495, 2006. 

  16. M. A. Hong, M. S. CHoi, Y. H. Han, and T. S. Hyun, "Effect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Developed by a Public Health Center on Preschool children's Nutrition Knowledge and Dietary Habits and the Parent's Dietary Attitudes",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ol.15, No.5, pp.593-602, 2010. 

  17. Y. S. Chae, and J. T. Lim,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Ecological Diet Progra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enter and its Effects", The Korean Society for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5, No.1, pp. 105-148, 2006. 

  18. D. J. Martin, Elementary Science Methods: A Constructivist Approach Albany. New York: Delmar, 1997. 

  19. H. J. Ryu,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oking Activities on the Children's Nutrition knowledge and Food Habit.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7. 

  20. M. A. Cheon, The Effects of Vegetable Gardening on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cientific Exploration Ability, M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2009. 

  21. E. S.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Elementary Students' Horticultural Activities on Their Dietary Life.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5. 

  22. J. Y. Ha, and J. E. Lim,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Diet Education Program for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1, No.4, pp. 215-240, 2006. 

  23. K. B. Yoon, "Surviving on One's Own, Surviving Together: The Conversion of Civilization in the 21st Century and the New Direc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he Inaugural Meeting Sourcebook of a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Conference in Korea, pp. 14-30,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