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증진과 사회·정서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hildren Participatory Garden Activities on Improving of Happiness and on Developing of Social and Emotional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증진과 사회‧정서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과 행복감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과 사회·정서능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충남에 위치한 A유치원의 만 5세 20명(남: 10 명, 여: 10 명)을 실험집단으로, B유치원의 만 5세 20명(남: 10 명, 여: 1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5년 6개월이었다. 실험처치는 2016년 3월 22일(화)부터 5월 12일(목)까지 총 8주간, 16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실험집단이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을 하는 동안 비교집단은 교사에 의해 계획되고 주도되어지는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행복감 측정도구는 이은주(2010)가 개발한 ‘유아 행복감 척도’ 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정서능력발달 검사 도구는 행동과학연구소(허형 외, 1978)에서 개발하고 문미옥(1987)이 일부 수정하였고 이를 다시 지옥정(1996)이 일부 문항 표현을 재수정한 ‘사회·정서능력발달 평정척도’ 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이 사전․사후 검사에서 수집한 자료를 ...
논 문 요 약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증진과 사회·정서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
송 미 정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유영의)
본 연구는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증진과 사회‧정서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과 행복감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과 사회·정서능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충남에 위치한 A유치원의 만 5세 20명(남: 10 명, 여: 10 명)을 실험집단으로, B유치원의 만 5세 20명(남: 10 명, 여: 1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5년 6개월이었다. 실험처치는 2016년 3월 22일(화)부터 5월 12일(목)까지 총 8주간, 16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실험집단이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을 하는 동안 비교집단은 교사에 의해 계획되고 주도되어지는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행복감 측정도구는 이은주(2010)가 개발한 ‘유아 행복감 척도’ 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정서능력발달 검사 도구는 행동과학연구소(허형 외, 1978)에서 개발하고 문미옥(1987)이 일부 수정하였고 이를 다시 지옥정(1996)이 일부 문항 표현을 재수정한 ‘사회·정서능력발달 평정척도’ 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이 사전․사후 검사에서 수집한 자료를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ANC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비교집단간의 유아의 행복감은 행복감 9가지 하위요소 중에서 ‘생활만족’을 제외한 ‘몰입’, ‘건강’, ‘심미감’, ‘또래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정서’, ‘부모관계’ 의 8가지 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이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은 유아의 행복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비교집단간의 사회‧정서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사회‧정서능력 6가지 하위요소 중 ‘교사에 대한 비의존성’, ‘내적통제’, ‘또래와의 상호작용’, ‘유치원에서의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이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은 사회‧정서능력발달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논문은 2016년 6월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위원회에 제출한 교육학 석사(유아교육)학위 논문임.
논 문 요 약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증진과 사회·정서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
송 미 정
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유영의)
본 연구는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행복감 증진과 사회‧정서능력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과 행복감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가? 2.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과 사회·정서능력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충남에 위치한 A유치원의 만 5세 20명(남: 10 명, 여: 10 명)을 실험집단으로, B유치원의 만 5세 20명(남: 10 명, 여: 1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유아의 평균 연령은 5년 6개월이었다. 실험처치는 2016년 3월 22일(화)부터 5월 12일(목)까지 총 8주간, 16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실험집단이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을 하는 동안 비교집단은 교사에 의해 계획되고 주도되어지는 텃밭 가꾸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행복감 측정도구는 이은주(2010)가 개발한 ‘유아 행복감 척도’ 를 사용하였으며, 사회·정서능력발달 검사 도구는 행동과학연구소(허형 외, 1978)에서 개발하고 문미옥(1987)이 일부 수정하였고 이를 다시 지옥정(1996)이 일부 문항 표현을 재수정한 ‘사회·정서능력발달 평정척도’ 를 사용하였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유아들이 사전․사후 검사에서 수집한 자료를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ANCOVA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비교집단간의 유아의 행복감은 행복감 9가지 하위요소 중에서 ‘생활만족’을 제외한 ‘몰입’, ‘건강’, ‘심미감’, ‘또래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정서’, ‘부모관계’ 의 8가지 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이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은 유아의 행복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경험하지 않은 비교집단간의 사회‧정서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사회‧정서능력 6가지 하위요소 중 ‘교사에 대한 비의존성’, ‘내적통제’, ‘또래와의 상호작용’, ‘유치원에서의 안정감’, ‘성취동기’, ‘호기심’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이 유아 참여적 텃밭 가꾸기 활동은 사회‧정서능력발달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논문은 2016년 6월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위원회에 제출한 교육학 석사(유아교육)학위 논문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