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4차 산업혁명의 오늘날, 중국의 경제 발전은 이미 고속 성장에서 고품질의 발전으로 전환되었다. 문화 관광 융합 경제 효과가 점차적으로 방출되기 시작했다. 테마파크는 새로운 문화 관광 산업 발전의 필연적인 산물로서 관광객의 개별화 체험, 다원화 수요 등을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관광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첨단기술에 힘입어 관광객의 체험수요가 다각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전통적인 기계적 패러다임이 현재 소비자들의 테마파크 관광 체험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테마파크 경영자들은 테마파크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방법을 더욱 고민하여 관광객들이 원하는 체험수요를 명확히 하고, 테마파크 자원을 활용하여 관광객들에게 좋은 경험을 선사해야 한다. 따라서 첨단기술의 응용과 역사문화 테마파크의 깊이 있는 융합은 관광객의 체험 효과를 높여주는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
국문초록 4차 산업혁명의 오늘날, 중국의 경제 발전은 이미 고속 성장에서 고품질의 발전으로 전환되었다. 문화 관광 융합 경제 효과가 점차적으로 방출되기 시작했다. 테마파크는 새로운 문화 관광 산업 발전의 필연적인 산물로서 관광객의 개별화 체험, 다원화 수요 등을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관광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첨단기술에 힘입어 관광객의 체험수요가 다각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전통적인 기계적 패러다임이 현재 소비자들의 테마파크 관광 체험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테마파크 경영자들은 테마파크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방법을 더욱 고민하여 관광객들이 원하는 체험수요를 명확히 하고, 테마파크 자원을 활용하여 관광객들에게 좋은 경험을 선사해야 한다. 따라서 첨단기술의 응용과 역사문화 테마파크의 깊이 있는 융합은 관광객의 체험 효과를 높여주는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체험마케팅(SEMs) 모델을 기반으로 관광객의 체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를 접근하여 관광객의 시유 테마파크 이용 의향행위를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관광객의 체험 의도와 관광객의 재방문 행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시유 테마파크 자체의 경쟁력 강화와 서비스품질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관광객의 체험 의도와 이용행위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장쑤성 화이안시 경제기술개발구에 위치한 시유 테마파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 문헌분석, 정성연구 등의 방법으로 화이안 시유 테마파크 관광객 체험량표와 관련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온라인 설문조사을 통해 관련 연구 데이터를 수집하여 SPSS23.0 통계소프트웨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검증하고 분석한 결과이다. 연구결과는 관광객의 감각적 체험, 감정적 체험,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관계적 체험은 관람객의 체험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감각적 체험, 감정적 체험,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관계적 체험은 관람객의 재방문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관람객의 체험 의도가 재방문 행위에 영향을 미치고, 관람객의 체험 의도는 감각적 체험,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 관계적 체험과 관광객의 재방문 행위의 중간작용을 일으키며, 관람객의 체험의도가 재방문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 결과에 따라 시유 테마파크 관광객 체험 마케팅 관리대책과 관광객의 재방문 행위 향상을 시키는 방법을 제시하고, 감각체험 측면에서는 시각디자인과 환경편안도에 대한 관심, 감정체험 측면에서는 일상과 관광객의 정서적 배려 강화, 사고체험 측면에서는 주변상품과 포스터가 관광객의 사고를 유발시키는 역할, 행동체험 측면에서는 관광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좋은 소셜 플랫폼 구축, 연계체험 측면에서는 특화브랜드 구축, 관광객의 육성 등을 연구하고 있다. 체험 마케팅 전략을 보완하여 화이안 시유 테마파크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브랜드 영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아울러 개선된 체험 마케팅 전략은 업계 내 다른 테마파크들이 체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일정한 참고가 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 문화관광의 전환을 촉진하여 유명 관광지 도시를 만드는 데 학술적인 참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국문초록 4차 산업혁명의 오늘날, 중국의 경제 발전은 이미 고속 성장에서 고품질의 발전으로 전환되었다. 문화 관광 융합 경제 효과가 점차적으로 방출되기 시작했다. 테마파크는 새로운 문화 관광 산업 발전의 필연적인 산물로서 관광객의 개별화 체험, 다원화 수요 등을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관광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첨단기술에 힘입어 관광객의 체험수요가 다각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전통적인 기계적 패러다임이 현재 소비자들의 테마파크 관광 체험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테마파크 경영자들은 테마파크 자체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방법을 더욱 고민하여 관광객들이 원하는 체험수요를 명확히 하고, 테마파크 자원을 활용하여 관광객들에게 좋은 경험을 선사해야 한다. 따라서 첨단기술의 응용과 역사문화 테마파크의 깊이 있는 융합은 관광객의 체험 효과를 높여주는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체험마케팅(SEMs) 모델을 기반으로 관광객의 체험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를 접근하여 관광객의 시유 테마파크 이용 의향행위를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관광객의 체험 의도와 관광객의 재방문 행위의 상관관계를 연구하여 시유 테마파크 자체의 경쟁력 강화와 서비스품질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관광객의 체험 의도와 이용행위의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장쑤성 화이안시 경제기술개발구에 위치한 시유 테마파크를 연구대상으로 선정, 문헌분석, 정성연구 등의 방법으로 화이안 시유 테마파크 관광객 체험량표와 관련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온라인 설문조사을 통해 관련 연구 데이터를 수집하여 SPSS23.0 통계소프트웨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검증하고 분석한 결과이다. 연구결과는 관광객의 감각적 체험, 감정적 체험,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관계적 체험은 관람객의 체험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감각적 체험, 감정적 체험, 인지적 체험, 행동적 체험, 관계적 체험은 관람객의 재방문 행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관람객의 체험 의도가 재방문 행위에 영향을 미치고, 관람객의 체험 의도는 감각적 체험, 감성적 체험, 인지적 체험, 관계적 체험과 관광객의 재방문 행위의 중간작용을 일으키며, 관람객의 체험의도가 재방문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 결과에 따라 시유 테마파크 관광객 체험 마케팅 관리대책과 관광객의 재방문 행위 향상을 시키는 방법을 제시하고, 감각체험 측면에서는 시각디자인과 환경편안도에 대한 관심, 감정체험 측면에서는 일상과 관광객의 정서적 배려 강화, 사고체험 측면에서는 주변상품과 포스터가 관광객의 사고를 유발시키는 역할, 행동체험 측면에서는 관광객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좋은 소셜 플랫폼 구축, 연계체험 측면에서는 특화브랜드 구축, 관광객의 육성 등을 연구하고 있다. 체험 마케팅 전략을 보완하여 화이안 시유 테마파크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브랜드 영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아울러 개선된 체험 마케팅 전략은 업계 내 다른 테마파크들이 체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일정한 참고가 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고, 문화관광의 전환을 촉진하여 유명 관광지 도시를 만드는 데 학술적인 참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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