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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과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자기 대상화와 신체 불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TikTok and influencer characteristics on 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objectification and body dissatisfaction 원문보기


이예현 (한양대학교 대학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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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틱톡(TikTok)은 가장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로 자리를 잡아 중국 본토를 넘어 전 세계로 시장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틱톡에도 수많은 인플루언서가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고 있다. 틱톡은 짧은 동영상 콘텐츠를 모아놓은 비주얼 소셜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다른 소셜미디어와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틱톡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완벽한 외모와 몸매를 뽐내고 있는데 이런 환경 속에 틱톡 이용자들이 자신도 모르게 타인과 비교하며 자신의 외모나 몸매 결함을 지나치게 주목해 신체 불만족에 빠지거나 가중될 수 있다. 나아가 인플루언서가 전달되는 표준화된 아름다움은 휴대폰 화면 뒤의 소비자들에게 스스로의 비교와 평가, 자신에 대한 불만족을 발생시키고, 적절한 소비방식을 취하게 한다. 심지어 일부 업체와 인플루언서들은 마케팅과 판매량을 위해 신체외모의 결함을 지나치게 과대포장하거나 강조해 소비자들이 신체 불만족에 빠져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기도 한다.

자신의 신체외모에 대한 열등감, 불만족과 지나친 욕구는 요즘 대학생들이 보여주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대학생들이 자신의 신체외모 이미지에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의 미적 기준에 미치지 못할까 봐, 타인에 의해 자신의 신체외모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받을까 봐 불안, 걱정, 근심, 긴장 등의 불안감이 생긴다. 신체외모에 대한 대중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쁘띠성형이 최근 몇 년 새 급성장하고, 소비자 연령도 해마다 낮아지고 있다. 예를 들면 매년 수능을 치르고 나면 쌍꺼풀은 수험생들이 많이 하는 성형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틱톡과 인플루언서의 특성을 대학생 이용자의 신체 불만족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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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se days, TikTok has become one of the most explosive social media platforms and is expanding its market beyond mainland China to the world. Like other social media platforms, numerous influencers are producing and sharing contents on TikTok. TikTok has a distinct characteristic from other social ...

주제어

#미디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예현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지도교수 안동근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 90 p.
키워드 미디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45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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