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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에 대한 분노와 미세먼지 앱 광고의 침입성이 미세먼지 앱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Anger against Fine Dust and the Intrusiveness of Advertisement on the Intention to Use the Fine Dust App 원문보기


임가현 (광운대학교 대학원 산업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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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에 대한 부정 정서 중 분노의 정서가 만연함에도 불구하고 기존 미세먼지 연구에서는 미세먼지에 대한 분노의 영향을 살펴본 연구가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광고의 침입성이 미세먼지 앱 이용 의도에 미치는 부적 영향에서 미세먼지에 대한 분노의 조절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 1에서 20대부터 50대까지의 국내 성인 남녀 22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미세먼지에 대한 분노가 높을수록 광고의 침입성이 있을 때, 광고의 침입성이 없을 때보다 미세먼지 앱 이용 의도가 낮아졌다. 연구 2에서도 연구 1과 동일한 대상의 참가자 793명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미세먼지에 대한 분노와 광고의 침입성의 상호작용이 미세먼지 앱에서 제공하는 추가 정보에 대한 가치 인식을 거쳐 앱 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prevalence of anger among negative emotions about fine dust, few studies have examined the effect of anger on fine dus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anger against fine dust and the intrusiveness of advertisements on the impact of the intention to use th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가현
학위수여기관 광운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산업심리학과
지도교수 임혜빈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65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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