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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반영구 화장 인식 및 실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Customer Perception and Actual Performance of Semi-permanent Makeup 원문보기


정다울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 뷰티융합학과 화장품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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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메이크업의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디자인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반영구 화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반영구 화장 시장은 취업 및 창업과 더불어 다양한 최신기법으로 특화된 테크닉 개발을 통해 활성화되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 실습과 이론이 수록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2020년부터 확산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실내·외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서 대중들은 눈과 눈썹만 노출되는 상황에서 미적 편의성을 위한 반영구 화장 관심도가 높아졌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법안은 반영구 및 타투에 대한 시술은 의료적 행위로 구분되어 의료법상의 의사가 아닌 자가 반영구 화장 시술을 하면 불법으로 간주하고 있다. 이에 2022년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각 후보들의 반영구 화장에 대한 법적 개정 공약을 발표하면서 반영구 시술에 대한 법안이 주목받게 되었다. 본 연구의 사회적 이슈를 포함한 고객들의 반영구 화장 인식과 실태를 조사를 통해 반영구 화장 산업의 발전이 되길 기대한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반영구 화장 경험이 있는 20대~50대 이상의 여성을 대상으로 표집으로 조사하였으며, 2022년 3월 1일부터 3월 20일까지 약 20일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450부를 배부하여 441부가 회수 되었으며, 그 중 응답이 정확하지 않은 11부를 제외한 430부를 최종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 문제를 토대로 ...

주제어

#반영구 반영구화장 반영구메이크업 실태 인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다울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뷰티융합학과 화장품학
지도교수 김주덕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85
키워드 반영구 반영구화장 반영구메이크업 실태 인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76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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