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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궁궐 단청문양의 브랜드 개발연구 : -동궐(東闕) 정전 단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미혜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재학과 문화재보존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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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단청문양의 예술적 가치와 상징적 의미를 보편화된 생활용품인 패브릭 제품에 적용하여 과거와 현대의 새로운 융합이라는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궁궐 단청문양은 고답적이고 권위적이라 생각해서 브랜드로 활용되지 않았으나 동궐(東闕) 정전의 예술적 가치를 현대적 감각에 어울릴 수 있도록 패턴화한 것을 시뮬레이션으로 재현하여 선조들이 남기고 간 문화유산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Korea's palace Dancheong, cultural heritage into a representative brand by not only attempting to murge historical products with modern digital design but also to converting the closed image of architecture into frank and open images such as cars and bags by combining var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혜
학위수여기관 한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문화재학과 문화재보존전공
지도교수 장경희
발행연도 202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3980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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