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 기관 내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의 협력경험을 내러티브 탐구 방법에 따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자료수집과 분석이 이루어졌다. 내러티브 탐구를 위한 자료는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 4명을 대상으로 개별심층면담을 하여 수집하였으며 연구자의 연구 일지 및 연구참여자의 개인 저널, SNS를 통한 비형식적인 대화를 추가로 수집하였다. 유치원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의 협력에 관한 이야기는 ‘통합학급을 마주한 두 교사’, ‘함께 나아가는 통합학급’, ‘함께 발전하기 위한 한걸음’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통합학급 운영 전에 ‘걱정’과 ‘미안한 마음’이 들었었지만, 함께 학급을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특수교사는 유아교사에게 또래 유아들을 지도하는 능력을 배우며 유아교사는 유아특수교사에게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지원 방법을 배움으로써 서로에게 긍정적인 배움이 일어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 간 원활한 협력을 위해서는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자유로운 대화방식으로 소통되어야 하며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모두 유치원 교사’라는 생각으로 동등한 관계로써 서로 존중하고 적극 먼저 다가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교수 상황에서 융통성 있는 교수-지원 형태의 협력교수를 시행하였다. 교수-지원 형태의 협력교수를 실행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특수교육대상유아의 행동 특성으로 인한 개별지원과 과중한 업무로 인한 시간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교사들은 교수-지원 형태 속에서 최선의 협력을 위해 주 교사-조력자의 역할을 고정하지 않고 번갈아가며 실시하거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역할을 바꿔가며 교수하였다. 넷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통합학급 유아들에 대해 ‘우리 반 유아’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 통합학급을 운영하면서 유아특수교사는 특수교육대상유아 뿐만 아니라 비장애유아도 지원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해야 하며 유아교사는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해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인식을 지녀야 한다. 다섯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
본 연구는 한 기관 내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의 협력경험을 내러티브 탐구 방법에 따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자료수집과 분석이 이루어졌다. 내러티브 탐구를 위한 자료는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 4명을 대상으로 개별심층면담을 하여 수집하였으며 연구자의 연구 일지 및 연구참여자의 개인 저널, SNS를 통한 비형식적인 대화를 추가로 수집하였다. 유치원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의 협력에 관한 이야기는 ‘통합학급을 마주한 두 교사’, ‘함께 나아가는 통합학급’, ‘함께 발전하기 위한 한걸음’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통합학급 운영 전에 ‘걱정’과 ‘미안한 마음’이 들었었지만, 함께 학급을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특수교사는 유아교사에게 또래 유아들을 지도하는 능력을 배우며 유아교사는 유아특수교사에게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지원 방법을 배움으로써 서로에게 긍정적인 배움이 일어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 간 원활한 협력을 위해서는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자유로운 대화방식으로 소통되어야 하며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모두 유치원 교사’라는 생각으로 동등한 관계로써 서로 존중하고 적극 먼저 다가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교수 상황에서 융통성 있는 교수-지원 형태의 협력교수를 시행하였다. 교수-지원 형태의 협력교수를 실행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특수교육대상유아의 행동 특성으로 인한 개별지원과 과중한 업무로 인한 시간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교사들은 교수-지원 형태 속에서 최선의 협력을 위해 주 교사-조력자의 역할을 고정하지 않고 번갈아가며 실시하거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역할을 바꿔가며 교수하였다. 넷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통합학급 유아들에 대해 ‘우리 반 유아’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 통합학급을 운영하면서 유아특수교사는 특수교육대상유아 뿐만 아니라 비장애유아도 지원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해야 하며 유아교사는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해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인식을 지녀야 한다. 다섯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통합교육과 교사 간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재인식하게 하였다. 교사들은 유아들의 성장 과정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통합교육과 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하였다. 여섯째, 성공적인 통합학급 운영을 위해서는 선별된 특수교육지원인력이 필요하다. 지원인력지원이 필요하지만, 인력 부족으로 인한 미배치와 지원인력의 기본적 소양 및 업무 이해 부족으로 현장 교사들은 고충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적절한 특수교육지원인력의 증원과 선별배치에 대한 체제 보완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의 통합학급 운영 경험을 통해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 간 협력의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기초자료로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주제어: 통합학급, 유아특수교사, 유아교사, 협력, 내러티브 탐구
본 연구는 한 기관 내에서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의 협력경험을 내러티브 탐구 방법에 따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자료수집과 분석이 이루어졌다. 내러티브 탐구를 위한 자료는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 4명을 대상으로 개별심층면담을 하여 수집하였으며 연구자의 연구 일지 및 연구참여자의 개인 저널, SNS를 통한 비형식적인 대화를 추가로 수집하였다. 유치원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의 협력에 관한 이야기는 ‘통합학급을 마주한 두 교사’, ‘함께 나아가는 통합학급’, ‘함께 발전하기 위한 한걸음’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통합학급 운영 전에 ‘걱정’과 ‘미안한 마음’이 들었었지만, 함께 학급을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특수교사는 유아교사에게 또래 유아들을 지도하는 능력을 배우며 유아교사는 유아특수교사에게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지원 방법을 배움으로써 서로에게 긍정적인 배움이 일어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사 간 원활한 협력을 위해서는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자유로운 대화방식으로 소통되어야 하며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모두 유치원 교사’라는 생각으로 동등한 관계로써 서로 존중하고 적극 먼저 다가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교수 상황에서 융통성 있는 교수-지원 형태의 협력교수를 시행하였다. 교수-지원 형태의 협력교수를 실행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특수교육대상유아의 행동 특성으로 인한 개별지원과 과중한 업무로 인한 시간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교사들은 교수-지원 형태 속에서 최선의 협력을 위해 주 교사-조력자의 역할을 고정하지 않고 번갈아가며 실시하거나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역할을 바꿔가며 교수하였다. 넷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통합학급 유아들에 대해 ‘우리 반 유아’라는 인식을 해야 한다. 통합학급을 운영하면서 유아특수교사는 특수교육대상유아 뿐만 아니라 비장애유아도 지원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해야 하며 유아교사는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해 긍정적으로 수용하는 인식을 지녀야 한다. 다섯째,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통합교육과 교사 간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재인식하게 하였다. 교사들은 유아들의 성장 과정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통합교육과 협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하였다. 여섯째, 성공적인 통합학급 운영을 위해서는 선별된 특수교육지원인력이 필요하다. 지원인력지원이 필요하지만, 인력 부족으로 인한 미배치와 지원인력의 기본적 소양 및 업무 이해 부족으로 현장 교사들은 고충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적절한 특수교육지원인력의 증원과 선별배치에 대한 체제 보완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유치원에서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의 통합학급 운영 경험을 통해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 간 협력의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기초자료로 제시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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