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네(Gagné)의 9가지 교수사태 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음악 감상 수업지도안 원문보기


황수아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가네의 9가지 교수 사태 이론을 적용하여 중학교 1학년 학생들 대상으로 하는 음악 감상 지도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네 9가지 이론을 바탕으로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고, 작성한 것을 토대로 수업을 진행해 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가네 9가지 교수 이론을 적용한 감상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고 전문가 3명에게 타당도 검사를 의뢰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한 수업 지도안으로 예비 교사들과 모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수업지도안에 가네 이론이 잘 반영이 되어 있으며 일반적인 교육과정 모형보다 가네 이론을 적용해서 진행하는 것이 학생들의 내적 조건을 고려한 체계적인 방식으로 흥미와 관심을 향상시킴으로써 적극적으로 수업을 이끄는데 효과적이었다. 이는 기존의 모형에서 벗어나 9가지 순서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 모두가 학습목표를 도달하여 잠재적 발달 수준을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모형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가네의 9가지 교수 이론은 각 단계별 특징을 완벽히 고려해야지만 성공적인 수업을 이끌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자는 각 순서의 단계와 내용을 숙지한 후 학생들이 각 단계가 요구하는 것들을 잘 연결하여 학생들의 내적 인지과정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Gane's 9 theories of teaching situation based on the 2015 revised Music and Curriculum to present a music appreciation guide for middle school Grade 1 students. Therefore, I wrote a class guide based on the 9 theories of Gane, and based on what I wrote, I tried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수아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진호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v, 9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190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