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네(Robert Mills Gagne>)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효과적인 합창지도 방안 연구 : 중학교 3학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정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인 로버트 밀스 가네(Robert Mills Gagne, 1916-2002)가 제시한 아홉 가지 수업사태의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중학교 음악교과의 합창수업 교수안을 설계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설계의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유발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인지 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일련의 수업사태를 수업에 포함하여야 한다는 가네의 수업 설계의 원리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효과적인 학습을 유발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인지 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일련의 수업사태를 수업에 포함하여야 한다는 가네의 학습이론은 교수 활동에서 제공하는 학습조건을 결정하는 하나의 틀을 제공하여 준다는데 착안하여 연구를 하였다.현대 사회는 인간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소질 능력 적성 등 제반 내재적인 발달 가능성을 보다 다양하고 다채롭게 키운 창의적인 인간을 필요로 한다.합창은 가장 쉽게 접하고 참여할 수 있는 음악 예술이다. 합창의 목적은 어느 한순간의 집중적인 노력에 의해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연습하고, 연주하는 과정에서 전체가 개인과 단체의 사회적 성장을 이룸은 물론이요 합창하는 주체들 사이에서 인격적이면서도 상호적인 만남의 관계가 성립될 수 있다. 또한 정서적 안정감 뿐 만 아니라 협동심과 사회성 등의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활동이다. 그러므로 오늘날과 같이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사회에서 합창교육은 중요하다.제 7차 음악과 교육과정의 가창영역에는 제창과 중창 그리고 2부 합창을 비롯하여 3부·4부 합창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음악에 있어서 합창 활동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수업에서 합창은 잘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이 합창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는 체계적인 합창 지도의 과정과 방법론의 부재, 그리고 합창 교수방법의 전문성 부재로 인한 어려움이 가장 크다고 본다.이 연구에서는 가네의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교사들이 체계적인 합창지도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합창학습을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수업모형과 방법을 제안한다.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연구목적과 연구방법을 설정하고 2장에서는 가네가 제시한 학습이론의 핵심개념들과 학습의 아홉 가지 수업사태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3장에서는 중학교 3학년 교과서에 있는 합창 제재곡 중 4곡을 선정하여 실제 합창 지도에 가르칠 수 있는 수업모형을 제안하였다.학습 내용의 설계는 가네가 제시한 아홉 가지 수업사태별로 구성하였고 학습자의 내·외적 조건을 고려함으로써 학생의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교사가 보다 효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based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in 9 instructional events that are suggested by Robert Mills Gagne(1916-2002), who is America's educational psychologist. A teaching plan for choral instruction in music curriculum of middle school is designed.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

주제어

#Gagne>, Robert Mills 가네의 아홉 가지 수업사태 합창교수-지도안 중학교 합창수업 모형 Gagne>'s 9 instructional events choral teaching middle-school choral teaching pla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지도교수 홍세원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80장
키워드 Gagne>, Robert Mills 가네의 아홉 가지 수업사태 합창교수-지도안 중학교 합창수업 모형 Gagne>'s 9 instructional events choral teaching middle-school choral teaching pla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823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