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만 5세 유아를 위한 언어예절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원문보기


장원호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유아를 위한 언어예절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언어예절 표현 사용, 배려행동, 또래놀이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 언어예절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연구문제 2. 유아 언어예절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만 5세 유아를 위한 언어예절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문헌 고찰을 실시하고 언어예절교육 실태 및 요구를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시안을 구성하고 예비연구 및 전문가 협의를 통해 본 프로그램을 최종적으로 완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목적은 유아가 사회적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예절을 지키며 상대를 배려하고 원만한 사회관계를 맺는데 있으며,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예절 표현을 안다’, ‘대화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함양한다’, ‘언어예절을 지키며 또래와 원만한 관계를 맺는다’이다. 교육 내용은 호칭, 인사말, 상황별 바른말 고운말, 언어예절 태도로 구성하였다. 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호칭은 할아버지, 할머니, 이모, 삼촌 등과 같은 ‘가정 내 호칭’과 원장선생님, 원감선생님, 요리선생님, 지킴이 선생님 등과 같은 ‘유아교육기관 내 호칭’을 포함한다. 인사말은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또래 또는 어른과 만나거나 헤어질 때 할 수 있는 ‘일상생활 인사말’과 특별한 상황에서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사용하는 ‘특별한 상황 인사말’로 나뉜다. 그 밖에도 상황별 바른말 고운말은 ‘부탁 및 제안하는 말’, ‘사과하는 말’, ‘거절하는 말’, ‘고마움을 표현하는 말’, ‘위로 및 공감하는 말’, ‘갈등상황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말’로 구성된다. 언어예절 태도에는 ‘상대방의 말에 주의 집중하며 끝까지 듣기’, ‘상황에 맞는 표정 짓기’, ‘상대방의 얼굴 보며 말하기’가 포함된다. 교수학습 방법은 교수학습 원리, 교수학습 단계, 교수학습 자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language etiquette education program for five-year-old children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children’s use of language etiquette, caring behaviors, and peer play interaction. The research questions explored in this study are:

Resear...

주제어

#언어예절 만 5세 유아를 위한 언어예절교육 배려행동 또래놀이 상호작용 language etiquette language etiquette education program for 5-year-old children caring behavior peer play interac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원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민진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ix, 395 p.
키워드 언어예절 만 5세 유아를 위한 언어예절교육 배려행동 또래놀이 상호작용 language etiquette language etiquette education program for 5-year-old children caring behavior peer play interac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225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