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자 참여 활동 중심의 한국어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 : 웹드라마 제작 수행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천영순 (중앙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부 과정의 <중급 한국어>를 수강하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웹드라마를 직접 제작해보는 능동적인 참여 활동을 통해 한국어 수업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교실에서 배운 교과 내용과 연계하여 웹드라마의 내용을 구성하고 학습자들 간의 능동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의사소통에 있어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한국어 학습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는 한국어 수업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ADDIE 교수 설계 모형을 바탕으로 수업을 설계하였으며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단계를 통해 구체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참여자 5명을 대상으로 실제 웹드라마 제작 수행을 적용해봄으로써 학습자들의 반응 또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연극 제작을 적용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웹드라마 제작 수행을 위한 학습 과정을 5단계로 설계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부 수업 계획안과 각 단계별 수업 지도내용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웹드라마를 단지 수업 자료의 하나로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참여 활동을 통한 한국어 수업 방법으로써 웹드라마 제작을 수행한 연구라는데 의미가 크다.
학습과 실생활의 연계는 활동으로 이뤄지며 그 활동을 통해 수업의 중심은 학습자가 된다. 학습자들이 하나의 공동된 목표를 가지고 상호작용을 하며 과제를 수행하는 활동을 통해서 성취감과 한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 증대는 물론 의사소통에 있어서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방안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웹드라마 제작은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높일 수 있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구성을 살펴보면 I 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바탕으로 선행연구들을 살펴본다. 선행연구들은 활동 중심 한국어 수업 관련 연구와 웹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수업 연구, 그리고 교육연극을 적용한 한국어 수업 연구로 나누어 살펴본다.
II 장에서는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Korean language teaching methods through active participation activities in producing web dramas for foreign students who take in the undergraduate course. Therefore, we would like to organize the contents of web dramas in connection with the subject conten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천영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한국어교육학전공
지도교수 이찬규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 9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4289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