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동 놀이치료의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 동향과 교육 현장의 연구자들에 대한 심층 면담과 놀이치료 아동 놀이치료 효과를 연구한 선행연구들에 대한 메타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아동 놀이치료 관련 연구와 교육의 실제적인 측면에서 개입을 위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놀이치료 교육에 대한 방안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아동 놀이치료 연구의 일반적 특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놀이치료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놀이치료 ...
본 연구는 아동 놀이치료의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 동향과 교육 현장의 연구자들에 대한 심층 면담과 놀이치료 아동 놀이치료 효과를 연구한 선행연구들에 대한 메타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아동 놀이치료 관련 연구와 교육의 실제적인 측면에서 개입을 위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놀이치료 교육에 대한 방안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아동 놀이치료 연구의 일반적 특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놀이치료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놀이치료 효과 크기는 놀이치료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4. 놀이치료 효과 크기는 조절 변인에 해당하는 아동연령, 실험집단 인원, 실험 처치 기간, 실험 처치횟수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 진행 절차는 5단계는 첫째, 연구 질문 선정 및 연구 질문 제기 단계로, 핵심질문 PICOS (Population,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 Study Designs)의 기준을 이용하여 연구계획(프로토콜)를 세웠다. 둘째, 관련 문헌(연구결과 ) 체계적 검색 :검색 가능한 2021년 12월 1일까지 발표된 국내 석·박사 학위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놀이치료’ ‘아동’ '놀이치료 효과로 석·박사 학위논문의 문헌고찰로 총 2,454편의 연구 중 아동 놀이치료 관련 44편 논문에서 중재 변인별 논문 수는 72개를 선정하였다. 셋째, 데이터 추출 및 코딩 : 코딩 표 및 메뉴얼을 개발하여 선정된 연구 자료들의 질 평가 및 특성 변인을 코딩한다. 넷째, 데이터 분석 단계 : 연구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제시한다. 다섯째, 결과를 통해 논의와 결론을 도출한다. 메타분석을 위해 Rev Man(Review Manager, Version 5.3)프로그램과 R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결과 놀이치료가 아동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 교육 현장에서 놀이치료 기법을 활용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었다. 둘째, 놀이치료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놀이치료 메타분석 결과, 자기이해,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셋째, 놀이치료 효과 크기는 놀이치료 유형 중 미술치료, 음악치료, 모래놀이치료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놀이치료 조절 변인으로는 아동연령, 실험집단 인원, 실험 처치 기간, 실험 처치횟수가 있었으며, 이러한 조절 변인들에서 놀이치료 효과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이질성 원인을 분석한 결과 아동 놀이치료 효과 크기에 모든 조절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상술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교육적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교육 현장에서는 주요 수혜자인 학령기 아동들에게 현대 사회 교육이 추구하는 방향성의 변화에 적합한 교육 및 치료를 접목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놀이치료 교육 현장에서 장애아가 아닌 일반아동과 경계선 아동이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예방과 치료가 필요하다. 셋째, 놀이치료 교육의 주변 확대를 위한 놀이치료 교육학회 설립과 사회·제도·교육이 함께하는 국가적 대응 추진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아동 놀이치료의 문헌고찰을 통해 연구 동향과 교육 현장의 연구자들에 대한 심층 면담과 놀이치료 아동 놀이치료 효과를 연구한 선행연구들에 대한 메타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아동 놀이치료 관련 연구와 교육의 실제적인 측면에서 개입을 위한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고 놀이치료 교육에 대한 방안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아동 놀이치료 연구의 일반적 특성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놀이치료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놀이치료 효과 크기는 놀이치료 유형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4. 놀이치료 효과 크기는 조절 변인에 해당하는 아동연령, 실험집단 인원, 실험 처치 기간, 실험 처치횟수에 따른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 진행 절차는 5단계는 첫째, 연구 질문 선정 및 연구 질문 제기 단계로, 핵심질문 PICOS (Population, Intervention, Comparison, Outcome, Study Designs)의 기준을 이용하여 연구계획(프로토콜)를 세웠다. 둘째, 관련 문헌(연구결과 ) 체계적 검색 :검색 가능한 2021년 12월 1일까지 발표된 국내 석·박사 학위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놀이치료’ ‘아동’ '놀이치료 효과로 석·박사 학위논문의 문헌고찰로 총 2,454편의 연구 중 아동 놀이치료 관련 44편 논문에서 중재 변인별 논문 수는 72개를 선정하였다. 셋째, 데이터 추출 및 코딩 : 코딩 표 및 메뉴얼을 개발하여 선정된 연구 자료들의 질 평가 및 특성 변인을 코딩한다. 넷째, 데이터 분석 단계 : 연구 자료를 분석하여 결과를 제시한다. 다섯째, 결과를 통해 논의와 결론을 도출한다. 메타분석을 위해 Rev Man(Review Manager, Version 5.3)프로그램과 R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결과 놀이치료가 아동발달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 교육 현장에서 놀이치료 기법을 활용한 교육을 적극적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었다. 둘째, 놀이치료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효과는 놀이치료 메타분석 결과, 자기이해,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데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셋째, 놀이치료 효과 크기는 놀이치료 유형 중 미술치료, 음악치료, 모래놀이치료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놀이치료 조절 변인으로는 아동연령, 실험집단 인원, 실험 처치 기간, 실험 처치횟수가 있었으며, 이러한 조절 변인들에서 놀이치료 효과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이질성 원인을 분석한 결과 아동 놀이치료 효과 크기에 모든 조절 변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상술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교육적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교육 현장에서는 주요 수혜자인 학령기 아동들에게 현대 사회 교육이 추구하는 방향성의 변화에 적합한 교육 및 치료를 접목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놀이치료 교육 현장에서 장애아가 아닌 일반아동과 경계선 아동이 쉽게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는 예방과 치료가 필요하다. 셋째, 놀이치료 교육의 주변 확대를 위한 놀이치료 교육학회 설립과 사회·제도·교육이 함께하는 국가적 대응 추진이 필요하다.
주제어
#메타분석(Meta Analysis) 놀이치료 효과 크기(effect size) 문헌의 질 평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희
학위수여기관
중부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놀이치료학과 아동놀이치료
지도교수
박영숙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198
키워드
메타분석(Meta Analysis) 놀이치료 효과 크기(effect size) 문헌의 질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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