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부모·자녀 관계 치료(CPRT)와 게임 놀이치료를 통합적으로 적용한 부모·자녀 관계 게임 놀이치료(CPGT)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비대면 방식으로 적용하여, 부모와 자녀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난 반면 질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여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상담방식으로 인식되고 있는 대면 상담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대면 방식과 유사한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개발된 비대면 방식의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예비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CPRT와 구조화된 방식의 게임 놀이치료를 통합적으로 적용한 CPGT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 11명에게 비대면 방식의 집단상담 10회기, 비대면 방식의 개별상담 3회기, 총 13회기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부모 양육 태도와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자기 보고식 평가를 사전 사후에 측정하였다. 또한, 부모가 자녀와 대면 방식으로 상호작용한 영상자료를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하여 상호작용 행동을 관찰하였으며, 연구자의 연구일지와 비대면 방식의 개별 인터뷰 자료를 토대로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범주화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의 부모 변화에서는 CPGT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참여자의 자기 보고식 부모 양육 태도, 부모·자녀 관계 검사에 대하여 비모수 검정인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Wilcoxon Signed-rank 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CPGT 프로그램은 부모양육태도에서 부모의 지지표현, 합리적 설명, 비일관성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부모자녀관계에서도 친밀감, 갈등, 의존 등에 유의미한 효과가 확인되었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게임 놀이를 활용해 진행한 특별놀이 영상을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하여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행동변화를 관찰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모가 자녀에게 시도한 상호작용이 증진됨을 확인하였다. 연구 문제 2의 자녀 변화에서는 CPGT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난 학령기 자녀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행동 변화를 관찰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자녀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 프로그램을 통한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가정 내에서 게임 놀이를 활용한 특별놀이 영상을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하여 자녀와 부모의 상호작용 행동 변화를 관찰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CPGT 프로그램의 가정 내 특별놀이 과정에서 자녀가 부모에게 시도한 상호작용이 증진됨을 확인하였다. 연구 문제 3의 부모·자녀 관계의 변화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변화를 확인하며,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과 자녀의 발달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심층 면담을 시행하였다. ...
부모·자녀 관계 게임 놀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본 연구는 부모·자녀 관계 치료(CPRT)와 게임 놀이치료를 통합적으로 적용한 부모·자녀 관계 게임 놀이치료(CPGT)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비대면 방식으로 적용하여, 부모와 자녀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난 반면 질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여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상담방식으로 인식되고 있는 대면 상담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대면 방식과 유사한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개발된 비대면 방식의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예비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CPRT와 구조화된 방식의 게임 놀이치료를 통합적으로 적용한 CPGT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 11명에게 비대면 방식의 집단상담 10회기, 비대면 방식의 개별상담 3회기, 총 13회기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부모 양육 태도와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자기 보고식 평가를 사전 사후에 측정하였다. 또한, 부모가 자녀와 대면 방식으로 상호작용한 영상자료를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하여 상호작용 행동을 관찰하였으며, 연구자의 연구일지와 비대면 방식의 개별 인터뷰 자료를 토대로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범주화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의 부모 변화에서는 CPGT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참여자의 자기 보고식 부모 양육 태도, 부모·자녀 관계 검사에 대하여 비모수 검정인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Wilcoxon Signed-rank 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CPGT 프로그램은 부모양육태도에서 부모의 지지표현, 합리적 설명, 비일관성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부모자녀관계에서도 친밀감, 갈등, 의존 등에 유의미한 효과가 확인되었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게임 놀이를 활용해 진행한 특별놀이 영상을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하여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행동변화를 관찰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모가 자녀에게 시도한 상호작용이 증진됨을 확인하였다. 연구 문제 2의 자녀 변화에서는 CPGT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난 학령기 자녀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행동 변화를 관찰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자녀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 프로그램을 통한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가정 내에서 게임 놀이를 활용한 특별놀이 영상을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하여 자녀와 부모의 상호작용 행동 변화를 관찰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CPGT 프로그램의 가정 내 특별놀이 과정에서 자녀가 부모에게 시도한 상호작용이 증진됨을 확인하였다. 연구 문제 3의 부모·자녀 관계의 변화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변화를 확인하며,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과 자녀의 발달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심층 면담을 시행하였다. 질적분석 방법의 하나인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사용한 결과, 5개 영역에서 총 1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CPGT 프로그램이 연구 참여자들의 부모, 자녀, 부모·자녀 관계 등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을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적용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부모와 자녀의 어려움이 완화되고 자녀의 전반적인 발달 촉진을 돕기 위한 방안으로 CPGT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비대면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게임 놀이를 활용하여 가정 내에서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으로 구성된 본 연구의 세부 프로그램이 교육 및 상담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부모·자녀 관계 게임 놀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본 연구는 부모·자녀 관계 치료(CPRT)와 게임 놀이치료를 통합적으로 적용한 부모·자녀 관계 게임 놀이치료(CPGT)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비대면 방식으로 적용하여, 부모와 자녀에게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시간이 늘어난 반면 질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여 부모·자녀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상담방식으로 인식되고 있는 대면 상담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대면 방식과 유사한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개발된 비대면 방식의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예비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CPRT와 구조화된 방식의 게임 놀이치료를 통합적으로 적용한 CPGT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학령기 자녀를 둔 부모 11명에게 비대면 방식의 집단상담 10회기, 비대면 방식의 개별상담 3회기, 총 13회기의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부모 양육 태도와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자기 보고식 평가를 사전 사후에 측정하였다. 또한, 부모가 자녀와 대면 방식으로 상호작용한 영상자료를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하여 상호작용 행동을 관찰하였으며, 연구자의 연구일지와 비대면 방식의 개별 인터뷰 자료를 토대로 연구 참여자의 경험을 범주화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의 부모 변화에서는 CPGT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 참여자의 자기 보고식 부모 양육 태도, 부모·자녀 관계 검사에 대하여 비모수 검정인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Wilcoxon Signed-rank 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CPGT 프로그램은 부모양육태도에서 부모의 지지표현, 합리적 설명, 비일관성에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부모자녀관계에서도 친밀감, 갈등, 의존 등에 유의미한 효과가 확인되었다. 또한, 부모와 자녀가 게임 놀이를 활용해 진행한 특별놀이 영상을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하여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행동변화를 관찰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 결과, 부모가 자녀에게 시도한 상호작용이 증진됨을 확인하였다. 연구 문제 2의 자녀 변화에서는 CPGT 프로그램을 통해 나타난 학령기 자녀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행동 변화를 관찰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자녀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 프로그램을 통한 유의미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가정 내에서 게임 놀이를 활용한 특별놀이 영상을 초기, 중기, 말기로 구분하여 자녀와 부모의 상호작용 행동 변화를 관찰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CPGT 프로그램의 가정 내 특별놀이 과정에서 자녀가 부모에게 시도한 상호작용이 증진됨을 확인하였다. 연구 문제 3의 부모·자녀 관계의 변화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의 변화를 확인하며,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과 자녀의 발달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심층 면담을 시행하였다. 질적분석 방법의 하나인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사용한 결과, 5개 영역에서 총 18개의 범주가 도출되었으며, CPGT 프로그램이 연구 참여자들의 부모, 자녀, 부모·자녀 관계 등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을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적용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부모와 자녀의 어려움이 완화되고 자녀의 전반적인 발달 촉진을 돕기 위한 방안으로 CPGT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비대면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게임 놀이를 활용하여 가정 내에서 부모·자녀의 상호작용 장면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으로 구성된 본 연구의 세부 프로그램이 교육 및 상담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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