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자녀 놀이치료가 아동과 어머니 상호작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ilial therapy on child-mother interaction 원문보기


윤미숙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 및 상담 심리학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첫 학교 생활적응에 대한 걱정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학 예정 아동과 부모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실시하였다. 이에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아동에게는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하고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도록 돕고, 어머니에게는 자녀와의 효율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익히는 과정에서 양육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과정에서 나타나는 아동 행동과 어머니 반응에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유치원에서 표집된 연구대상은 취학을 앞둔 아동 30명과 그 어머니 30명으로서, 실험집단 14명과 통제집단 16명으로 구성되었다.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12주 동안 실시되었으며, 매주 2시간 동안의 부모교육과 45분 동안의 부모-자녀 놀이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부모교육 시간은 시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has planed to provide substantial support for preschool children who supposed to enter an elementary school as well as their parents in order to accommodate school life. Hence,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verify whether 'Filial Therapy' can improve a parenting efficacy for secur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미숙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심리학과 발달 및 상담 심리학 전공
지도교수 성옥련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iii, 13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46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