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해양환경오염에 관한 AI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I-based STEAM Program on Marine Environmental Pollution on Environmental Sensitivity and Creative Problem-solving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환경 감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환경 감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관한 사전 ·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하고, 설문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해양환경교육이 초등학생들에게 흥미도와 만족감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 학생 반응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 감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프로그램 적용 전과 비교해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은 민감성, 심미감과 정서 안정, 동정과 연민 등의 환경 감수성이 향상되었다. 둘째,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프로그램 적용 전과 비교하였을 때 적용한 후 특정 영역의 지식, 사고 지능, 기술의 이해 및 숙달 여부, 확산적 사고, 비판적 사고, 동기적 요소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해양환경에 대한 흥미도 및 만족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답변을 통한 학생 반응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시행 전보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해양환경뿐만 아니라 ...
본 연구는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환경 감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환경 감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관한 사전 ·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하고, 설문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해양환경교육이 초등학생들에게 흥미도와 만족감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 학생 반응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 감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프로그램 적용 전과 비교해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은 민감성, 심미감과 정서 안정, 동정과 연민 등의 환경 감수성이 향상되었다. 둘째,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프로그램 적용 전과 비교하였을 때 적용한 후 특정 영역의 지식, 사고 지능, 기술의 이해 및 숙달 여부, 확산적 사고, 비판적 사고, 동기적 요소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해양환경에 대한 흥미도 및 만족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답변을 통한 학생 반응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시행 전보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해양환경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기술에 관심이 많이 가지게 되었고,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해양환경 보호 실천 의지를 다지게 되는 효과가 있었다. 이를 종합해보았을 때,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은 초등학생의 환경 감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이 검증 되었고,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해양환경에 관한 흥미와 해양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기유발이 되어 프로그램 만족감에 긍정적인 도움이 되었다.
본 연구는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 환경 감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환경 감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관한 사전 · 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하고, 설문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해양환경교육이 초등학생들에게 흥미도와 만족감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 학생 반응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 감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프로그램 적용 전과 비교해 프로그램 적용 후 학생들은 민감성, 심미감과 정서 안정, 동정과 연민 등의 환경 감수성이 향상되었다. 둘째,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프로그램 적용 전과 비교하였을 때 적용한 후 특정 영역의 지식, 사고 지능, 기술의 이해 및 숙달 여부, 확산적 사고, 비판적 사고, 동기적 요소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해양환경에 대한 흥미도 및 만족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답변을 통한 학생 반응을 살펴보면 프로그램 시행 전보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해양환경뿐만 아니라 인공지능 기술에 관심이 많이 가지게 되었고, 일상생활과 연계하여 해양환경 보호 실천 의지를 다지게 되는 효과가 있었다. 이를 종합해보았을 때,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은 초등학생의 환경 감수성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이 검증 되었고, 인공지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해양환경에 관한 흥미와 해양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동기유발이 되어 프로그램 만족감에 긍정적인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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