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플러그드 기반 환경교육 주제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타당성 검증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n the Environmental Education Based on Unplugged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5 no.5, 2021년, pp.847 - 857  

송정범 (충청남도교육청연구정보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국내 학교에서는 코로나-19와 심각한 기후 위기와 관련 환경교육과 빠르게 우리에게 다가온 4차산업혁명 관련 인공지능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교육은 초등학교 5~6학년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아 1~4학년과의 연계성 관련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은 컴퓨터에 능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많아 현재 사용되는 교구를 사용하기에 많은 제한이 따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인공지능교육의 연계성 확보를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 인공지능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의 주제는 최근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환경교육 주제를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교육방법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컴퓨터 없이 놀이와 게임을 활용한 언플러그드와 여러 교과와 융합하여 교육하는 STEAM 교육방법을 활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서 Lawshe(1975)의 내용타당도 비율(Content Validity Ratio: CVR) 계산 공식을 활용하였다. 검증 결과는 전체 프로그램 모두 개발 취지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이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게 적용하여 효과성 정도를 측정할 필요가 있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omestic schools are increasingly interested in environmental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and the severe climate crisis, as well as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related to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at is rapidly approaching us. In particular, AI education is highly likely to b...

주제어

참고문헌 (23)

  1. Kim, C.M. Sohn, D.J. Nam, M.J.(2021). Analysis of Influencing Factors of Climate Crisis Behavior for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do: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limate Crisis Risk Perception and Ecological Citizenship.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9(4), 215-242. 

  2. Kim, Y.C.(2016). The Exploration of the Crisis of the Energy-Climate Era(E.C.E.) and the Obligation and the Alternative of 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 36(2), 85-107. 

  3. Kim, K.S., Koo, D.H, Kim, Kim, S.B, Kim, S.H., Kim, Y.S., Kim, J.M., Kim, J.H., Kim. C., Kim, H.I., Kim, H.C., Park, N.J., Park, J.H., Park, P.W., Seo, I.S., Seo, J.Y., Sung, Y.H., Song, T.O., Lee, Y.J., Lee, J.H., Lee, J.S., Lee, H.A., Lee, H.O., Jun, S.J., Jeon, Y.J., Jeong, Y.S., Jeong, I.K., Choi, S.K., Choi, J.W., Han, S.G.(2020). Development a Standard Curriculum Model of Next-generation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4), 337-367. 

  4. Han, N., Back, S.E.(2021).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policy, AI of China, Four-Dimensional policy analysis mode. Korean Association For Chinese Studies, 75, 537-555. 

  5. Song, J.B.(2020). Development of an STEAM Education Program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Tools for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21(12), 2135-2142. 

  6. Sohn, W.S.(2020). Development of SW education class pla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 focus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53-462. 

  7. Park, G.Y.(2020). Development of Learning Materials for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1), 33-50. 

  8. Kim, J.A., Kim, B.S., Kim, T.H., Kim, Y.M., Kim, J.H.(2019). The Effect of Education Data Visualization using Unplugge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4), 283-292. 

  9. Hong, J.Y., Kim, Y.S.(201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unplugged activity-centered robot for improving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5), 441-449. 

  10. Bae, Y.H., NaC.S.(2019). Effectiveness of Unplugged Activity in Korean Education: A Meta-Analysi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5(1), 121-150. 

  11. Bae, Y.K., Yoo, I.H., Yu, W.J., Kim, W.Y.(2021).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Curriculum for AI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2), 279-288. 

  12. Han, S.K.(2020). Framework of AI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of Ari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1(1). 

  13. Song, J.B.(2020). Development of Play-Centered Korean Language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12(2), 301-308. 

  14. Lim, S.E., Jeong, Y.S.(2017).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Based on Algorithms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6), 629-638. 

  15. Kim, S.H., Jeong, Y.S.(2021). Exploring AI-based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for Software Education in Kindergarteners to the Second Grad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13-421. 

  16. Sohn, W.S.(2020). Development of SW education class plan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platform : focusing on upper grade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4(5), 453-462. 

  17. Lee, Y.H.(2019).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Block-type Programming Language-Base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on the Learner's Attitude in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2), 189-196. 

  18. Hong, H.M., Jang, S.Y.(2021).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of Unplugged activities for Improving SW Educational Competency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5(4), 641-651. 

  19. Lee, S.W., Choi, Y.H.(2019). Instructing Unlugged Activities in light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Practical Arts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32(2), 105-121. 

  20. Jang, M.H., Han, S.G.(2020). Unplugged Education Program for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 Focus on Constraint satisfaction problem. Korean Associ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Transaction, 1(2), 53-61. 

  21. Kim, B.C., Lee, S.H.(2020). Analysis of the Contents of Climate Change and Energy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Elementary School Textbooks, Energy Climate Change Education, 10(3), 181-196. 

  22. Park, G.Y.(2020). Development of Learning Materials for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1), 33-50. 

  23. Lawshe, C. H. A.(1975).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