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 교육적 기록작업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주영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 현장에서 영아와 놀이를 중심으로 보육과정을 실천하는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교육적 기록작업(pedagogical documentation)을 중심으로 협력적 실행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 문제 1. 영아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교육적 기록작업의 협력적 실행연구 과정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 2. 영아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교육적 기록작업의 협력적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국공립어린이집 만2세 학급에 재직 중인 교사 1인과 영아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두었다. 예비 연구(8주), 사전 연구(4주)를 거쳐 협력적 실행연구를 위한 준비를 마친 후, 2021년 11월부터 2022년 2월까지 본 연구가 실행되었다. 자료수집을 위해 ‘Google Workspace’ 온라인 플랫폼을 정하고,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했다. 이를 통해 교사의 기록작업 결과물, 문서 및 사진 자료, 교사 면담, 연구자 필드노트 및 저널 등을 수집하고 자료를 분석해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본 연구 결과, 첫째, 영아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교육적 기록작업의 협력적 실행연구 과정은 ‘목표설정 및 계획하기 → 교육적 기록작업 실행하기 → 반성 및 평가하기’로 이뤄져 3차까지 진행했다. 3차에 걸친 실행은 영아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교육적 기록작업의 내용과 방법이 구체화되는 과정이였다.
1차 실행은 ‘영아 놀이 자세히 보기, 생각하기, 계획세우기’를 목표로 영아의 일상과 놀이에 주목하고 관찰하며 기록했다. 더불어 교사 주체적으로 하루 일과를 반성적으로 성찰하여 기록하고, 생성된 교육적 의문에 민감한 반응을 시도했다. 2차 실행은 영아 놀이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을 기르고, 교수행동을 반영적으로 검토하고자 ‘영아 놀이 다시 보기, 교수행동 반성하기’를 목표로 교육적 기록작업을 실행했다. 3차 실행은 ‘조금 더 효율적으로 기록하기’를 목표로 온라인 플랫폼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교육적 기록작업을 실행했다.
둘째, 영아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위한 교육적 기록작업의 협력적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변화는 ‘교수행동의 변화’와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는 영아교사로서 전문성이 증진됨을 경험했다.
교사는 영아의 놀이와 배움을 기록하며 영아의 언어와 행동에 내재된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민감한 반응과 지원을 시도하는 방향으로 교수행동 변화를 경험했다. 교육적 기록작업은 자신의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pport the professional growth of a childcare teacher on the practice of a play-based childcare curriculum. This collaborative action research focused on the pedagogical documentation. The two research questions were as follows:

Research Question 1. How wa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영
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김윤희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xi, 23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5415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