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중해석의 본질적인 목표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는 비행 영역을 규정하고, 비행 영역 내에서 가장 큰 하중이 걸릴 것이라 예상되는 임계 하중 조건을 찾아 해석하여 구조설계의 입력 데이터를 생산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직이착륙 및 천이과정이 필수적인 eVTOL 항공기의 Multi-mode 비행하중해석기법 개발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eVTOL 항공기의 하중해석에 필요한 인증 규정들을 분석하여 하중해석에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 하였고, 각 비행 모드에서의 특징을 고려한 V-n diagram을 도시함으로써, 항공기가 비행 모드의 전환 시에도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비행 영역을 도출하였다. 또한, V-n diagram 내에서 인증 규정에 기반하여 가장 큰 하중이 걸릴 것이라 예상되는 임계 하중조건들을 찾고 각 조건에 대해 항공기 각 구조물에 대한 하중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
하중해석의 본질적인 목표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는 비행 영역을 규정하고, 비행 영역 내에서 가장 큰 하중이 걸릴 것이라 예상되는 임계 하중 조건을 찾아 해석하여 구조설계의 입력 데이터를 생산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직이착륙 및 천이과정이 필수적인 eVTOL 항공기의 Multi-mode 비행하중해석기법 개발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eVTOL 항공기의 하중해석에 필요한 인증 규정들을 분석하여 하중해석에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 하였고, 각 비행 모드에서의 특징을 고려한 V-n diagram을 도시함으로써, 항공기가 비행 모드의 전환 시에도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비행 영역을 도출하였다. 또한, V-n diagram 내에서 인증 규정에 기반하여 가장 큰 하중이 걸릴 것이라 예상되는 임계 하중조건들을 찾고 각 조건에 대해 항공기 각 구조물에 대한 하중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Python 언어로 프로그램화 하였고, 다분야 통합 해석 프로그램인 ADSP를 사용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Case Study로 각 비행 모드에서의 V-n diagram을 도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비용과 시간이 크게 필요한 비행 시뮬레이션, 비행 시험으로 얻어지는 비행 영역이 아닌 개념설계 단계에서 합리적인 비행 영역을 얻을 수 있으므로, eVTOL 항공기의 효율적인 하중해석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였다.
하중해석의 본질적인 목표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는 비행 영역을 규정하고, 비행 영역 내에서 가장 큰 하중이 걸릴 것이라 예상되는 임계 하중 조건을 찾아 해석하여 구조설계의 입력 데이터를 생산하는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직이착륙 및 천이과정이 필수적인 eVTOL 항공기의 Multi-mode 비행하중해석기법 개발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eVTOL 항공기의 하중해석에 필요한 인증 규정들을 분석하여 하중해석에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 하였고, 각 비행 모드에서의 특징을 고려한 V-n diagram을 도시함으로써, 항공기가 비행 모드의 전환 시에도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비행 영역을 도출하였다. 또한, V-n diagram 내에서 인증 규정에 기반하여 가장 큰 하중이 걸릴 것이라 예상되는 임계 하중조건들을 찾고 각 조건에 대해 항공기 각 구조물에 대한 하중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을 Python 언어로 프로그램화 하였고, 다분야 통합 해석 프로그램인 ADSP를 사용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Case Study로 각 비행 모드에서의 V-n diagram을 도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비용과 시간이 크게 필요한 비행 시뮬레이션, 비행 시험으로 얻어지는 비행 영역이 아닌 개념설계 단계에서 합리적인 비행 영역을 얻을 수 있으므로, eVTOL 항공기의 효율적인 하중해석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였다.
The essential objective of the load analysis is to define the flight area in which the aircraft can operate safely and to produce input data for the structural design by finding and interpreting the critical load conditions that are expected to take the critical load in the flight area. Therefore, t...
The essential objective of the load analysis is to define the flight area in which the aircraft can operate safely and to produce input data for the structural design by finding and interpreting the critical load conditions that are expected to take the critical load in the flight area. Therefore,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aim of developing a multi-mode flight load analysis method for eVTOL aircraft in which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and transition processes are essential. The certification regulations required for load analysis of eVTOL aircraft were analyzed to be appropriately used for load analysis, and the V-n diagram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each flight mode was shown to derive a flight area where the aircraft could fly safely. In addition, within the V-n diagram, the critical load conditions expected to be the greatest load based on the certification requirements were found and load analysis was performed for each structure of the aircraft for each condition. A series of these processes were programmed into Python languages, and necessary data were generated using ADSP(Aircraft Design Synthesis Program).
The essential objective of the load analysis is to define the flight area in which the aircraft can operate safely and to produce input data for the structural design by finding and interpreting the critical load conditions that are expected to take the critical load in the flight area. Therefore, this study was conducted with the aim of developing a multi-mode flight load analysis method for eVTOL aircraft in which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and transition processes are essential. The certification regulations required for load analysis of eVTOL aircraft were analyzed to be appropriately used for load analysis, and the V-n diagram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each flight mode was shown to derive a flight area where the aircraft could fly safely. In addition, within the V-n diagram, the critical load conditions expected to be the greatest load based on the certification requirements were found and load analysis was performed for each structure of the aircraft for each condition. A series of these processes were programmed into Python languages, and necessary data were generated using ADSP(Aircraft Design Synthesis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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