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의 불안정 애착이 역전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 메타인지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counselor’s unstable attachment on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 mediating effects of metacogni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 초기에 결정되어 잘 변하지 않는 상담자의 개인적 변인인 상담자의 애착, 특별히 불안정한 애착이 역전이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며, 그 과정에서 상담자의 알아차림, 즉, 상담장면에서 상담자가 발휘하는 메타인지의 자각이 불안정 애착과 역전이 행동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역전이 행동을 상담 장면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메타인지를 활용한 상담자 교육과 훈련, 슈퍼비전 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공공상담센터(시군구, 학교 및 청소년 상담실 등), 대학 부설 상담센터(학교생활 상담센터 등), 사설 상담센터, 사회복지시설(쉼터나 복지관 등)에 근무 중인 ‘슈퍼바이저 지도하에 5회기 이상 상담사례 경험이 있는 상담자 또는 상담전공생’ 19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도구는 친밀관계경험척도, 역전이 행동 척도, 상담자의 메타인지 자각척도를 사용하였으며 ...
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 초기에 결정되어 잘 변하지 않는 상담자의 개인적 변인인 상담자의 애착, 특별히 불안정한 애착이 역전이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며, 그 과정에서 상담자의 알아차림, 즉, 상담장면에서 상담자가 발휘하는 메타인지의 자각이 불안정 애착과 역전이 행동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역전이 행동을 상담 장면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메타인지를 활용한 상담자 교육과 훈련, 슈퍼비전 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공공상담센터(시군구, 학교 및 청소년 상담실 등), 대학 부설 상담센터(학교생활 상담센터 등), 사설 상담센터, 사회복지시설(쉼터나 복지관 등)에 근무 중인 ‘슈퍼바이저 지도하에 5회기 이상 상담사례 경험이 있는 상담자 또는 상담전공생’ 19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도구는 친밀관계경험척도, 역전이 행동 척도, 상담자의 메타인지 자각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Pearson 상관분석, 회귀분석, Sobel-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의 불안정 애착과 역전이 행동과 메타인지는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정 애착과 역전이 행동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불안정 애착과 메타인지, 메타인지와 역전이 행동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상담자의 불안정 애착이 역전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자의 메타인지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담자의 불안정 애착이 역전이 행동 하위변인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자의 메타인지의 하위요인 중 인지의 지식만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상담자의 불안정 애착이 역전이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로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제공하였다는 점과 국내 연구에서 많이 이루어지지지 않은 변인인 상담자의 메타인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상담자가 자신의 역전이를 조절하지 못하여 행동으로 나타냄으로써 내담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메타인지의 향상을 위한 개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생애 초기에 결정되어 잘 변하지 않는 상담자의 개인적 변인인 상담자의 애착, 특별히 불안정한 애착이 역전이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며, 그 과정에서 상담자의 알아차림, 즉, 상담장면에서 상담자가 발휘하는 메타인지의 자각이 불안정 애착과 역전이 행동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확인함으로써, 역전이 행동을 상담 장면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메타인지를 활용한 상담자 교육과 훈련, 슈퍼비전 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공공상담센터(시군구, 학교 및 청소년 상담실 등), 대학 부설 상담센터(학교생활 상담센터 등), 사설 상담센터, 사회복지시설(쉼터나 복지관 등)에 근무 중인 ‘슈퍼바이저 지도하에 5회기 이상 상담사례 경험이 있는 상담자 또는 상담전공생’ 197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도구는 친밀관계경험척도, 역전이 행동 척도, 상담자의 메타인지 자각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자료분석은 Pearson 상관분석, 회귀분석, Sobel-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자의 불안정 애착과 역전이 행동과 메타인지는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안정 애착과 역전이 행동은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불안정 애착과 메타인지, 메타인지와 역전이 행동은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상담자의 불안정 애착이 역전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자의 메타인지는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상담자의 불안정 애착이 역전이 행동 하위변인에 미치는 영향에서 상담자의 메타인지의 하위요인 중 인지의 지식만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상담자의 불안정 애착이 역전이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로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제공하였다는 점과 국내 연구에서 많이 이루어지지지 않은 변인인 상담자의 메타인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상담자가 자신의 역전이를 조절하지 못하여 행동으로 나타냄으로써 내담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메타인지의 향상을 위한 개입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unselor's unstable attachment and the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and to determine whether metacognition mediates this relationship. Data was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from 197 counselors. The results of the 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unselor's unstable attachment and the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and to determine whether metacognition mediates this relationship. Data was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from 197 counselor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unstable attachment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metacognition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and unstable attachment and metacognition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Second, the medi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was significa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unstable attachment and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Third, the mediating effect of only cognitive knowledge among the sub-factors of the counselor's metacognition was significa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unstable attachment and sub-factors of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and limitations were sugges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unselor's unstable attachment and the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and to determine whether metacognition mediates this relationship. Data was collected through an online survey from 197 counselor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unstable attachment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metacognition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with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and unstable attachment and metacognition showed a negative correlation. Second, the mediating effect of metacognition was significa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unstable attachment and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Third, the mediating effect of only cognitive knowledge among the sub-factors of the counselor's metacognition was significa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unstable attachment and sub-factors of countertransference behavior.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and limitations were suggest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