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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정보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 되면서 새로운 삶의 양식에 적응해야할 미래세대를 위해 새로운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인공지능 교육의 확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리터러시 신장을 인공지능 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초등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의 3가지 영역을 골고루 신장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선행연구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에 기반하여 엔트리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대구D초등학교 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주에 걸쳐 교육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본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보다 프로그램 적용 후 학습자들의 인공지능 리터러시가 신장되었으며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의 3가지 영역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
저자 | 이지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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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AI교육 |
지도교수 | 김우열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70 |
키워드 | 인공지능 리터러시 초등 인공지능 교육 교육 프로그램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60781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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