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Research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Z generation parent-teacher communication competency strengthening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based on NCS원문보기
본 연구는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하고, 현장에 근무 중인 영유아교사에게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적합성 및 효과성에 대해 검증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영유아교사가 MZ세대 부모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역량 강화에 필요한 하위요인으로 자아개념, 경청, 표현의 명료성, 감정처리, 자기노출을 증진시켜 성공적인 직무를 수행하도록 돕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프로그램은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한 문헌분석을 통해 의사소통역량 범위를 도출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교수-학습을 위한 내용구성, 운영방식 방안 등에 대한 적용과 시사점을 분석하였다.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첫째, 문헌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 필요한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수립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요구도 조사를 위하여 현직 영유아교사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현직 원장 및 영유아교사의 ...
본 연구는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하고, 현장에 근무 중인 영유아교사에게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적합성 및 효과성에 대해 검증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영유아교사가 MZ세대 부모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역량 강화에 필요한 하위요인으로 자아개념, 경청, 표현의 명료성, 감정처리, 자기노출을 증진시켜 성공적인 직무를 수행하도록 돕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프로그램은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한 문헌분석을 통해 의사소통역량 범위를 도출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교수-학습을 위한 내용구성, 운영방식 방안 등에 대한 적용과 시사점을 분석하였다.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첫째, 문헌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 필요한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수립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요구도 조사를 위하여 현직 영유아교사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현직 원장 및 영유아교사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각각 진행하였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NCS의 보육분야에 학습 모듈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의 기초직업능력과 교수자용 가이드에서 제시한 내용을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구성체계의 전반적인 적합성,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의 적절성, 현장 적용의 적합성 등에 대해 전문가 4인이 타당도에 대해 검증을 하였고, 전문가의 검토를 반영하여 수정·보완 후 프로그램을 수립하였다. 개발된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실험집단 32명, 통제집단 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각 집단에게 교사-부모 의사소통 검사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였고, 실험집단 32명의 영유아교사에게는 10회기의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연구 참여자의 FGI, 교육소감문 등을 종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수집된 통계자료는 SPSS Win 26.0을 사용하였으며, FGI 및 교육소감문은 삼각검증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부모와의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든 실정에서 NCS의 직업기초능력의 의사소통능력에 기반하여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를 적용한 결과, 의사소통역량 강화의 하위요인으로 도출된 자아개념, 경청, 표현의 명료성, 감정처리, 자기노출과 관련하여 효과성이 검증되었다. 셋째,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교사가 자신의 내면을 바르게 인식하며 긍정적인 변화로 타인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적용하여 원활하게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며 직업에 대해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영유아교사의 의사소통역량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현장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영유아교사와 MZ세대 부모와의 협력적 관계 형성을 위해 실천 가능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하고, 현장에 근무 중인 영유아교사에게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적합성 및 효과성에 대해 검증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해 영유아교사가 MZ세대 부모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역량 강화에 필요한 하위요인으로 자아개념, 경청, 표현의 명료성, 감정처리, 자기노출을 증진시켜 성공적인 직무를 수행하도록 돕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본 프로그램은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한 문헌분석을 통해 의사소통역량 범위를 도출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교수-학습을 위한 내용구성, 운영방식 방안 등에 대한 적용과 시사점을 분석하였다.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다음의 과정을 거쳐 개발되었다. 첫째, 문헌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 필요한 이론적 개념을 정립하고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를 수립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 대한 영유아교사의 요구도 조사를 위하여 현직 영유아교사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현직 원장 및 영유아교사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각각 진행하였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NCS의 보육분야에 학습 모듈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의 기초직업능력과 교수자용 가이드에서 제시한 내용을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구성체계의 전반적인 적합성,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의 적절성, 현장 적용의 적합성 등에 대해 전문가 4인이 타당도에 대해 검증을 하였고, 전문가의 검토를 반영하여 수정·보완 후 프로그램을 수립하였다. 개발된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은 실험집단 32명, 통제집단 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각 집단에게 교사-부모 의사소통 검사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였고, 실험집단 32명의 영유아교사에게는 10회기의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연구 참여자의 FGI, 교육소감문 등을 종합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 수집된 통계자료는 SPSS Win 26.0을 사용하였으며, FGI 및 교육소감문은 삼각검증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부모와의 의사소통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든 실정에서 NCS의 직업기초능력의 의사소통능력에 기반하여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를 적용한 결과, 의사소통역량 강화의 하위요인으로 도출된 자아개념, 경청, 표현의 명료성, 감정처리, 자기노출과 관련하여 효과성이 검증되었다. 셋째,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교사가 자신의 내면을 바르게 인식하며 긍정적인 변화로 타인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적용하여 원활하게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감을 회복하며 직업에 대해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변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진행한 NCS 기반 영유아교사를 위한 MZ세대 부모와의 의사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통해 영유아교사의 의사소통역량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현장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영유아교사와 MZ세대 부모와의 협력적 관계 형성을 위해 실천 가능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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