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eacher's Demographic and Sociological Characteristics and the Emotional Support of the Director and Co-worker on the Childcare Efficacy of Infant Teacher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4, 2018년, pp.175 - 185  

정꽃님 (르노삼성연구소 어린이집) ,  문혜련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 169명이다. 자료는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ANOVA 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변인 간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을 살펴보면 결혼여부와 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은 동료교사 지지와 가장 큰 양의 상관을 가지고 있었고, 그 다음 원장 지지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동료교사 지지, 경력, 결혼여부, 원장 지지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경력이 많고 기혼인 교사의 보육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는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eachers' demographic and sociological characteristics and the emotional support of the director and co-worker on the childcare efficacy of infant teachers. Methods: In this study, 169 Infant teachers of childcare centers hav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교사의 인구사회학 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영아반 교 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별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은 어떠한가? 둘째,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와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가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이제까지 이루어진 선행연구들 중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와 보육효능감 간의 관계를다룬 연구가 있다(서미정, 이경님, 2017). 이 연구에서는 보육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의 매개역할을 하는 보육효능감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영아반을 초점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하지 않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영아반 교사들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낮은 인식과 대우는 보육효능 감을 저해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가 느끼는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키고 보육효능감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요인 중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어 접근하려고 한다. 영아반 교사가 생활하는 어린이집은 인간관계가 매우 밀접한 집약적인 조직체이기 때문에 인관관계에서 파생되는 영향이 직접적으로 보육교사에게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김희수, 2016).
  • 그러나 영아반을 초점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에 초점을 맞추고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함께 고려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