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eacher's Demographic and Sociological Characteristics and the Emotional Support of the Director and Co-worker on the Childcare Efficacy of Infant Teacher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가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 169명이다. 자료는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ANOVA 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변인 간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을 살펴보면 결혼여부와 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은 동료교사 지지와 가장 큰 양의 상관을 가지고 있었고, 그 다음 원장 지지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동료교사 지지, 경력, 결혼여부, 원장 지지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경력이 많고 기혼인 교사의 보육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는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가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 169명이다. 자료는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ANOVA 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변인 간 관계 및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을 살펴보면 결혼여부와 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은 동료교사 지지와 가장 큰 양의 상관을 가지고 있었고, 그 다음 원장 지지로 나타났다. 셋째,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동료교사 지지, 경력, 결혼여부, 원장 지지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경력이 많고 기혼인 교사의 보육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는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eachers' demographic and sociological characteristics and the emotional support of the director and co-worker on the childcare efficacy of infant teachers. Methods: In this study, 169 Infant teachers of childcare centers have p...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eachers' demographic and sociological characteristics and the emotional support of the director and co-worker on the childcare efficacy of infant teachers. Methods: In this study, 169 Infant teachers of childcare centers have participated, where are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do Areas. The data was analyzed by using t-test and one way ANOVA to confirm the differences among groups, and also correlations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to analyze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and their effects. Results: Study outcome according to study subjects is as follows. First, we found a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marital status and career by the differences of childcare efficacy depending on demographic and sociological characteristics of infant teachers. Second, childcare efficacy of infant teachers showed the most evident correlationship with co-workers support followed by the director's support. Third, the data also revealed that childcare efficacy of infant teachers was influenced by co-workers' support, their careers, marital status and their directors' support in order. Conclusion/Implications: In conclusion, higher levels of childcare efficacy were shown by the experienced and married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he emotional support of co-workers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ir childcare efficacy.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eachers' demographic and sociological characteristics and the emotional support of the director and co-worker on the childcare efficacy of infant teachers. Methods: In this study, 169 Infant teachers of childcare centers have participated, where are located in Seoul and Gyeonggi-do Areas. The data was analyzed by using t-test and one way ANOVA to confirm the differences among groups, and also correlations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to analyze the interrelationship between variables and their effects. Results: Study outcome according to study subjects is as follows. First, we found a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marital status and career by the differences of childcare efficacy depending on demographic and sociological characteristics of infant teachers. Second, childcare efficacy of infant teachers showed the most evident correlationship with co-workers support followed by the director's support. Third, the data also revealed that childcare efficacy of infant teachers was influenced by co-workers' support, their careers, marital status and their directors' support in order. Conclusion/Implications: In conclusion, higher levels of childcare efficacy were shown by the experienced and married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the emotional support of co-workers has the greatest influence on their childcare 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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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교사의 인구사회학 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영아반 교 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별로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반 교사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은 어떠한가? 둘째,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와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가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제까지 이루어진 선행연구들 중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와 보육효능감 간의 관계를다룬 연구가 있다(서미정, 이경님, 2017). 이 연구에서는 보육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의 매개역할을 하는 보육효능감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영아반을 초점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영아반 교사들에 대한 부정적이거나 낮은 인식과 대우는 보육효능 감을 저해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가 느끼는 부정적 정서를 감소시키고 보육효능감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요인 중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어 접근하려고 한다. 영아반 교사가 생활하는 어린이집은 인간관계가 매우 밀접한 집약적인 조직체이기 때문에 인관관계에서 파생되는 영향이 직접적으로 보육교사에게 전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김희수, 2016).
그러나 영아반을 초점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분석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반 교사에 초점을 맞추고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함께 고려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연구에 사용할 도구의 적절성 및 문제점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 , 연구를 실시하였다 예비연구는 년 월 일부터 . 2018 4 2 4 월 일까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곳에 재직중인 영아반 교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회수된 12 .
본 연구에서는 원장과 동료교사로 구분하여 원장의 정서적 지지 9문항,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 9문항, 총 18문항으로 구성된 척도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들 중 현재 영아반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 로 년 월 일부터 년 월 일까지 설문 2018 4 16 2018 4 28 조사를 실시하였다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원장과 동 료교사의 정서적 지지에 관한 설문지 보육효능감에 관 , 한 설문지를 각각 배부하였다 배부했던 설문지는 주 . 2 후에 해당 어린이집으로 직접 찾아가거나 우편으로 회 신 받았다 총 부를 배부해서 부를 회수하여 회 .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실시하기에 앞서 연구에 사용할 도구의 적절성 및 문제점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예비 , 연구를 실시하였다 예비연구는 년 월 일부터 . 2018 4 2 4 월 일까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곳에 재직중인 영아반 교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회수된 12 . 설문지는 모두 부였으며 영아반 교사들이 원장과 동 12 , 료교사의 정서적 지지 설문지를 작성하는데는 약 분이 2 소요되었고 보육효능감 설문지를 작성하는데는 약 분 , 1 이 소요되었다 예비연구 결과 문항에 대한 이해에 어 .
220 178 수율은 였으며 체크가 되지 않은 항목이 있는 설 81% , 문지와 중복 체크된 설문지 9부를 제외한 총 169부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들 중 현재 영아반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 로 년 월 일부터 년 월 일까지 설문 2018 4 16 2018 4 28 조사를 실시하였다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어린이집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원장과 동 료교사의 정서적 지지에 관한 설문지 보육효능감에 관 , 한 설문지를 각각 배부하였다 배부했던 설문지는 주 .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종사자 중 영아반 교사 169명이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데이터처리
둘째, 원장과 동료 교사의 정서적 지지와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원장과 동료 교사의 정서적 지지와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의 정서적 지지가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빈도분석을 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경력, 결혼여부)과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 하위요인을 독립변수로 선택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들 독립변수간 공차한계는 .
첫째,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 독립 t-test 분석과 ANOVA 분석 후 Scheffé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설문지는 모두 부였으며 영아반 교사들이 원장과 동 12 , 료교사의 정서적 지지 설문지를 작성하는데는 약 분이 2 소요되었고 보육효능감 설문지를 작성하는데는 약 분 , 1 이 소요되었다 예비연구 결과 문항에 대한 이해에 어 . 려움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에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 서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서미정 의 연구에서 (2016) 적용한 도구를 그대로 사용하였고 영아반 교사의 보육 ,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삼본(三木 )과 앵정(櫻井 )(1998)이 개발하고 현정환(2003)이 사용했던 보육효능감 척도를 그대로 적용하였다.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서미정(2016)의 연구에서 적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박지원(1985)이 개발한 사회적지지 척도를 임진형(2000)이 재구성한 척도 중 사랑, 격려, 이해, 관심, 신뢰, 공감적 경청 등에 관련된 정서적 지지 9문항을 서미정(2016)이 사용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원장과 동료교사로 구분하여 원장의 정서적 지지 9문항,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 9문항, 총 18문항으로 구성된 척도를 적용하였다.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삼목(三木)과 앵정(櫻井)(1998)이 개발하고 현정환(2003)이 사용했던 보육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1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긍정적 진술문 12문항, 부정적 진술문 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를 측정하기 위해 서미정(2016)의 연구에서 적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도구는 박지원(1985)이 개발한 사회적지지 척도를 임진형(2000)이 재구성한 척도 중 사랑, 격려, 이해, 관심, 신뢰, 공감적 경청 등에 관련된 정서적 지지 9문항을 서미정(2016)이 사용한 것이다.
성능/효과
5 10 ∼ 미만과 년 이상 집단이 년 미만과 년 미만 집 10 1 1 3 ∼ 단보다 보육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 .
끝으로 원장의 정서적 지지가 영아반 교사들의 보육 ,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 는 원장과의 관계가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행복감에 중 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와 유사한 맥락이다 ( , 2011).
다음으로 영아반 교사의 경력이 영아반 교사들의 보 , 육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 . 과는 경력이 많아질수록 교사효능감도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 박효진 이분려 와 일치한다 근무경력이 적은 교사들에 비해 근무경력이 많은 교사들은 다 양한 교육에 참여하는 기회가 많아지고 조직구성원들과 근무환경에 좀 더 익숙하고 유연하기 때문에 보육과 교 육에 대한 신념이 높아져 보육효능감이 증진되기 때문 인 것으로 보인다 경력이 많아짐에 따라 보육 신념이 .
둘째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 증진을 위해 교사의 , 경력과 결혼여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 력이 많은 교사일수록 자신의 직업에 대해 높은 책임감 과 가치성을 느끼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업무과다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힘이 고갈되면 탈진 상태에 · 이르게 되고 결국 장기근속을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있 다 또한 보육교사의 결혼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자유 .
둘째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은 정서적 지지 하위 , 요인 중 동료교사 지지와 가장 큰 정적 상관관계가 있 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원장 지지였다 이 , . 는 원장 지지와 동료교사 지지가 높을수록 영아반 교사 의 보육효능감이 증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 .
23으로 독립변수간 공선성에는 문제가 없었다. 또한 오차의 독립성을 검증한 결과 Durbin-Watson 통계량이 2.07으로 자기상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회귀모델은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약 31.
. 먼저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영아반 교사들의 보육 , 효능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 육교사들은 가치관의 차이나 직업적 서열로 인한 역할 등으로 인해 서로 경쟁심을 갖게 되고 불편한 관계를 맺기도 하며 나석희 이현진 때로는 상호 협력 ( , , 2012), 을 해야 하는 상황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정덕희 ( , 2014).
셋째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에 원장의 정서적 지 , 지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내에서 . 원장과 교사의 관계가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는 만큼 어 린이집을 운영하는 총책임자인 원장은 보육교사들과 친 밀하고 안정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교사들에 대한 꾸준 한 신뢰와 지지를 보여주어야 하며 항상 존중하는 태도 를 유지해야 한다 어린이집 교직원 간의 효과적인 의 .
15) . 순이었다 이 는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높을수록 경력이 많을수 , 록 원장의 정서적 지지가 높을수록 보육효능감이 증가 , 하며 미혼보다는 기혼일 때 보육효능감이 증가한다는 , 것을 보여준다.
종합해 보면,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는 영아반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줄이고 어린이집에서의 교육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 전문성을 향상시켜 결국 보육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론된다. 이제까지 이루어진 선행연구들 중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원장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와 보육효능감 간의 관계를다룬 연구가 있다(서미정, 이경님, 2017).
첫째 영아반 교사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보육 , 효능감을 살펴보면 경력과 결혼여부에서 통계적으로 ,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먼저 경력에서는 년 . 5 10 ∼ 미만과 년 이상 집단이 년 미만과 년 미만 집 10 1 1 3 ∼ 단보다 보육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 .
표 5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영아반 교사의 보육효능감은 정서적 지지 하위요인 중 동료교사 지지(r = .35, p < .01)와 가장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다음으로 원장 지지(r = .24, p < .01)순으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회귀계수의 유의성 검정결과는 경력(t = 4.24, p < .001), 결혼여부(t = -2.81, p < .01), 원장 지지(t = 2.05, p < .05), 동료교사 지지(t = 4.82, p < .001)가 보육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화 계수는 각 독립변인들이 종속변수인 보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나타내는 것으로 동료교사 지지( = .33) 가 가장 큰 영향을 주었으며 다음으로 경력 , ( = .30), 결혼여부( = -.20), ( 원장 지지 = .15) .
후속연구
이상의 시사점을 토대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 . , 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영아반 교 사에 국한하여 표집한 제한점이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 다양한 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관련 변인들의 측정이 설문지를 .
, 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영아반 교 사에 국한하여 표집한 제한점이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 다양한 지역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관련 변인들의 측정이 설문지를 . , 통한 자기보고에 의존한 한계점이 있다 후속 연구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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