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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차혼용도로 내 보행자 안전을 위한 방재디자인 연구
Disaster Prevention Design Study for Pedestrian Safety in Pedestrian Shared Roads 원문보기


김영준 (국립한밭대학교 대학원 시각디자인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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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를 시작으로 교통 인프라가 빠른 속도로 발달하고 국민 소득이 향상되면서 198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자동차의 수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현재 대한민국은 2021년 말 기준 자동차 등록 대수가 2,491만 대를 돌파하면서 인구 2.07명당 1대의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 이렇게 비교적 짧은 시간에 발달한 교통은 우리나라에는 선진국으로 향하는 빠른 발전을, 국민에게는 편리한 생활을 가져다주었지만, 그 이면에는 성급한 교통문화,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등과 같은 큰 위험 또한 가져다주었다. 또한 코로나 펜데믹을 시작으로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전례 없는 배달 오토바이의 증가, 개인형 이동 수단(Personal Mobility)의 증가로 무분별한 보도 주행, 신호 위반 등 보행자가 느끼는 위협과 불안감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보행자에 대한 위협은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보차혼용도로에서 특히 더 나타나고 있으며 보행자가 보행 중 느끼는 불안감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렇게 보차혼용도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보행자에게 굉장히 위협적인 장소 중 하나인데 2013년에서 2016년까지 전체 보행자 사망사고 중 74.9%가 보차혼용도로에서 사망할 정도로 보차혼용도로는 보행자 안전에 굉장히 취약한 장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위험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는 2022년 4월 개정된 도로교통법을 시행하였으나 부족한 단속인력, 개정된 도로교통법 홍보 부족, 낮은 범칙금, 성급한 운전문화 등으로 인해 보행자가 느끼는 불안함은 이전에 비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이는 법제적 접근이 보행자의 실질적 불안감과 위험을 없애기에 한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

주제어

#방재디자인 시각디자인 보차혼용도로 보행안전 디자인 안전 안전표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준
학위수여기관 국립한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지도교수 노황우
발행연도 2023
키워드 방재디자인 시각디자인 보차혼용도로 보행안전 디자인 안전 안전표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130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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