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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보호구역 내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이 보행자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공간포아송모형을 이용하여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Road and Transportation Safety Facilities Affecting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around School Zones: Using Spatial Poisson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1, 2021년, pp.213 - 223  

고동원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계획및부동산학과) ,  박승훈 (단국대학교 도시계획및부동산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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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는 행동적, 신체적 특성상 성인보다 교통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서 제공하는 2016-2018년 서울시 보행자 교통사고 자료로 공간포아송 모형을 활용하여 어린이보호구역 주변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의 특성을 분석했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차로가 많고 근린도로 비율이 높을수록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둘째, 보행자 작동신호기는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 연구에서 고려한 교통안전시설 중 보행자 작동신호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교통안전시설도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물리적 시설의 개선뿐만 아니라 교통안전교육 등 비물리적 요인이 뒷받침 된다면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 효과는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important to build a safe walking environment for children because children are more likely to be exposed to traffic accidents than adults due to their behavior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road and transportation safety faciliti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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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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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이 연구는 어린이보호구역의 전반적인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우리나라 교통안전 실정을 반영한 총체적 차원에서의 어린이보호구역 주변의 도로 특성 및 교통안전시설이 보행자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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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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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송지성, 배건, "어린이보호구역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운전자 시지각 활용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6권, 제3호, pp.262-274,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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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서만훈, 이재송, 최열, "공간적 자기상관성과 도시특성 요소를 고려한 자연재해 피해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36권, 제4호, pp.723-733, 2016. 

  19. 박철영, 이수기, "가로환경 특성이 보행자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제17권, 제3호, pp.105-121, 2016. 

  20. 노언경, 홍세희, "이중 변화행태 모형을 적용한 초기 청소년의 집단따돌림 가해경험과 피해경험의 분류 및 예측," 조사연구, 제14권, 제2호, pp.49-76, 2013. 

  21. 정보미, 강일석, 허태영, "서울시 교통사고 위험요인에 대한 공간모형 개발 및 위험도 추정에 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6권, 제3호, pp.151-16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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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서지민, 이수기, "서울시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요인에 관한 연구 - 2014 TAAS 자료를 중심으로," 국토계획, 제51권, 제3호, pp.197-216, 2016. 

  24. G. Lee, Y. Park, J. Kim, and G. H. Cho, "Association between intersection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crash risk among school-aged children,"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97, pp.111-121, 2016. 

  25. 박승훈, "근린환경이 보행자-차량 충돌사고에 미치는 영향 - 북미 워싱턴 주 시애틀 도시를 대상으로," 국토계획, 제49권, 제3호, pp.143-157, 2014b. 

  26. J. Wang, H. Huang, and Q. Zeng, "The effect of zonal factors in estimating crash risks by transportation modes: Motor vehicle, bicycle and pedestrian,"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98, pp.223-231, 2017. 

  27.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 경찰청,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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