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호구역 내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이 보행자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공간포아송모형을 이용하여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Road and Transportation Safety Facilities Affecting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around School Zones: Using Spatial Poisson Model원문보기
어린이는 행동적, 신체적 특성상 성인보다 교통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서 제공하는 2016-2018년 서울시 보행자 교통사고 자료로 공간포아송 모형을 활용하여 어린이보호구역 주변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의 특성을 분석했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차로가 많고 근린도로 비율이 높을수록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둘째, 보행자 작동신호기는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 연구에서 고려한 교통안전시설 중 보행자 작동신호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교통안전시설도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물리적 시설의 개선뿐만 아니라 교통안전교육 등 비물리적 요인이 뒷받침 된다면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 효과는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어린이는 행동적, 신체적 특성상 성인보다 교통사고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에서 제공하는 2016-2018년 서울시 보행자 교통사고 자료로 공간포아송 모형을 활용하여 어린이보호구역 주변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 및 교통안전시설의 특성을 분석했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차로가 많고 근린도로 비율이 높을수록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둘째, 보행자 작동신호기는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 연구에서 고려한 교통안전시설 중 보행자 작동신호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교통안전시설도 보행자 교통사고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물리적 시설의 개선뿐만 아니라 교통안전교육 등 비물리적 요인이 뒷받침 된다면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교통사고 감소 효과는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It is very important to build a safe walking environment for children because children are more likely to be exposed to traffic accidents than adults due to their behavior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road and transportation safety facilities ...
It is very important to build a safe walking environment for children because children are more likely to be exposed to traffic accidents than adults due to their behavior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road and transportation safety facilities that affect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around school zones using spatial poisson regression. The pedestrian-vehicle crash data in Seoul 2016-2018 was provided by the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TAAS). The main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 First, the more intersections and the higher percentage of neighborhood roads in the school zone, the higher the risk of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Second, the pedestrian push button was found to reduce the occurrence of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Third, except for the pedestrian push button, none of the transportation safety facilities considered in this study were effective in reducing the risk of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On the other hand, if not only the improvement of physical facilities but also non-physical factors such traffic safety education are supported, the effect for reducing traffic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in the school zone is expected to be further maximized.
It is very important to build a safe walking environment for children because children are more likely to be exposed to traffic accidents than adults due to their behavioral and physical characteristics.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f road and transportation safety facilities that affect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around school zones using spatial poisson regression. The pedestrian-vehicle crash data in Seoul 2016-2018 was provided by the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TAAS). The main analysis results are as follow; First, the more intersections and the higher percentage of neighborhood roads in the school zone, the higher the risk of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Second, the pedestrian push button was found to reduce the occurrence of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Third, except for the pedestrian push button, none of the transportation safety facilities considered in this study were effective in reducing the risk of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On the other hand, if not only the improvement of physical facilities but also non-physical factors such traffic safety education are supported, the effect for reducing traffic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in the school zone is expected to be further maximized.
이에 이 연구는 어린이보호구역의 전반적인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우리나라 교통안전 실정을 반영한 총체적 차원에서의 어린이보호구역 주변의 도로 특성 및 교통안전시설이 보행자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도로요인의 경우 도로명주소, 국가공간정보포털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활용하여 소로와 대로 이상, 교차로변수를 구축하였으며, 교통안전 시설요인 변수는 서울 열린 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활용하여 횡단보도 예고표시, 횡단보도, 신호등, 험프, 보행자작동신호기, 노면표시 안전표지, 도로표지, 도로전광표지 변수를 지오 코딩(Geo-coding)을 통해 공간자료로 구축하였다. 한편 이 연구에서 고려된 최종 변수는 분석에 앞서다 중공선 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 강화를 위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이 연구에서 고려한 변수는 도로요인과 교통안전시설요인으로 구분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자료의 일반적인 분포패턴뿐만 아니라 공간적 속성을 함께 고려할 수 있는공간포아송 회귀모형을 통해 서울시 어린이보호구 역내 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연구의 시간적 범위로는 2016부터 2018년까지 3년을 시간적 범위로 설정하였으며, 내용적 범위는 교통 사고분석시스템(TAAS)에서 제공하는 서울시 보행자 교통사고 자료 중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발생한 보행자교통사고 18, 522건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시 전체 1, 670개 어린이보호구역을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며, 공간 단위로는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보호구역의 지정에 따라 반경 300m를 적용하였다.
이론/모형
이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교통사고는 특정 지역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공간적 자기상관성이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공간적 자기상관성을 제어하지 않고 일반회귀모형을 사용하게 될 경우 분석 결괏값이 편향되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자료의 분포패턴 및 공간적 자기상관성을 제어할 수 있는 공간포아송 회귀모형을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 어린이보호구역 전체를 대상으로 교통안전시설을 포함한 요인이 보행자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일반적인 교통사고의 분포 패턴 및 공간적 속성을 함께 고려할 수 있는 공간통계모형을 사용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넷째, 이 연구에서 고려된 교통안전시설 중 보행자작동신호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교통안전 시설물이 모두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위험을 오히려 높이거나 통계적 유의성이 확보되지 못하였다. 이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통안전 시설의 지속적인 추가 도입보다는 운전자에게는 교통안전 시설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제공할 필요가 있고, 보행자의 측면에서는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질적인 측면에서의 개선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도로 특성 및 교통안전시설과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교통사고와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과정에서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량, 보행량은 통제변수로써 보행자 교통사고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판단하였으나 자료 구득의 문제로 인해 고려하지 못했다. 둘째, 어린이보호구역 내 발생하는 보행자 교통사고의 경우 주변의 도로 특성 및 교통안전시설 등 물리적 환경 특성뿐만 아니라 운전자 및 보행자의 성별, 나이, 법규준수 여부 등 개별적 특성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따라서 향후 교통량, 유동 인구 및 사고 발생 당시의 운전자, 보행자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 요인을 추가할 경우 더욱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일반적으로 교통안전시설로 잘 알려진 횡단보도와 신호등은 오히려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보행 친화적 가로환경 조성을 위해 횡단보도 및 신호등의 단순한 물리적 증가가 아닌 실질적인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도로설계가 함께 고려될 필요가 있다.
셋째,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작동신호기 존재 여부는 보호구역 내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교통사고 저감을 위해 보행자 작동신호기 도입을 검토할 수 있으며,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 의무화 및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위험이 높은 지역에 대해서도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를 권장하는 방안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서울시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교통사고의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교통사고의 분포패턴과 공간적 분포 특성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공간포아송 회귀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적합도 분석 결과 일반포아송 회귀모형보다 공간포아송 회귀모형이 더욱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어린이보호구역 내 발생하는 보행자 교통사고의 경우 주변의 도로 특성 및 교통안전시설 등 물리적 환경 특성뿐만 아니라 운전자 및 보행자의 성별, 나이, 법규준수 여부 등 개별적 특성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따라서 향후 교통량, 유동 인구 및 사고 발생 당시의 운전자, 보행자의 개별적 특성을 고려할 수 있는 요인을 추가할 경우 더욱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일반적으로 교통안전시설로 잘 알려진 횡단보도와 신호등은 오히려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보행 친화적 가로환경 조성을 위해 횡단보도 및 신호등의 단순한 물리적 증가가 아닌 실질적인 교통사고 저감을 위한 도로설계가 함께 고려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도로 특성 및 교통안전 시설 등 물리적 환경 특성을 개선하는 방안이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물리적 환경을 개선시키는 것만으로는 교통사고 발생 위험을 저감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있으므로, 지속적인 교통안전 교육 및 홍보, 교통안전 강화를 위한 법적 규제 제·개정 등 비물리적인 요소도 함께 개선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넷째, 이 연구에서 고려된 교통안전시설 중 보행자작동신호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교통안전 시설물이 모두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위험을 오히려 높이거나 통계적 유의성이 확보되지 못하였다. 이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통안전 시설의 지속적인 추가 도입보다는 운전자에게는 교통안전 시설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제공할 필요가 있고, 보행자의 측면에서는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질적인 측면에서의 개선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작동신호기 존재 여부는 보호구역 내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교통사고 저감을 위해 보행자 작동신호기 도입을 검토할 수 있으며,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 의무화 및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위험이 높은 지역에 대해서도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를 권장하는 방안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향후 보행량 데이터 구 득을 통한 보행자 작동신호기의 순수한 효과를 판별할 필요가 있다.
첫째, 도로 특성 및 교통안전시설과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교통사고와의 상호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과정에서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량, 보행량은 통제변수로써 보행자 교통사고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판단하였으나 자료 구득의 문제로 인해 고려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교통사고 저감을 위해 보행자 작동신호기 도입을 검토할 수 있으며,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 의무화 및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위험이 높은 지역에 대해서도 보행자 작동신호기 설치를 권장하는 방안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향후 보행량 데이터 구 득을 통한 보행자 작동신호기의 순수한 효과를 판별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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