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창업교육이 성인학습자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on Entrepreneurship Will and Entrepreneurship Behavior of Adult Learners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교육이 성인학습자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창업교육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성인학습자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으며, 매개변수로 자기효능감, ...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교육이 성인학습자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창업교육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성인학습자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으며, 매개변수로 자기효능감, 통제변수로 창업여부와 창업교육 이수여부를 설정하여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와 창업에 미치는 영향관계,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등의 관련성을 고찰하는 관련 연구는 다수 존재하며, 연구의 대상이 대학생, 청년, 시니어로 설정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창업교육, 창업의지, 창업이라는 각각의 변수별 중요성에 집중하여 개별적으로 분석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29조 제2항 제12호, 제12의2호, 제14호와 2022년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기본계획(교육부, 2022)에 해당하는 성인학습자로 대상을 설정하여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실증적인 검증을 위하여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2022년 9월부터 10월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07부가 수집되어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은 다중회귀분석 통계분석 방법을 사용하였고 SPSS 22.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교육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은 성인학습자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창업교육과 성인학습자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 사이에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가설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창업교육을 위하여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성인학습자들의 경우에는 성별, 연령, 경력, 학력, 직업 등이 다양하므로 이러한 다양성을 고려하여 창업교육을 기획하여야 한다. 셋째, 성인학습자의 이전 기업 근무 경력도 창업교육 기획을 위한 고려 요소로 포함되어야 한다. 창업교육에 있어 어느 정도의 기업 근무 경력을 갖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과 기업 근무 경력이 없는 예비 창업자들의 교육 니즈는 다를 것이다. 넷째, 성인학습자들이 산업·고용 구조의 급속한 재편에 따라 대처할 수 있도록 창업교육을 지원하여 창업에 대한 의지와 자기효능감을 심어주어 자기개발 또는 제2의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업교육이 성인학습자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창업교육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성인학습자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였으며, 매개변수로 자기효능감, 통제변수로 창업여부와 창업교육 이수여부를 설정하여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창업교육이 창업의지와 창업에 미치는 영향관계,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등의 관련성을 고찰하는 관련 연구는 다수 존재하며, 연구의 대상이 대학생, 청년, 시니어로 설정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기존의 선행연구들은 창업교육, 창업의지, 창업이라는 각각의 변수별 중요성에 집중하여 개별적으로 분석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29조 제2항 제12호, 제12의2호, 제14호와 2022년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기본계획(교육부, 2022)에 해당하는 성인학습자로 대상을 설정하여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실증적인 검증을 위하여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2022년 9월부터 10월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207부가 수집되어 본 연구의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은 다중회귀분석 통계분석 방법을 사용하였고 SPSS 22.0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교육은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은 성인학습자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창업교육과 성인학습자의 창업의지와 창업행동 사이에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가설이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세분화되고 전문적인 창업교육을 위하여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성인학습자들의 경우에는 성별, 연령, 경력, 학력, 직업 등이 다양하므로 이러한 다양성을 고려하여 창업교육을 기획하여야 한다. 셋째, 성인학습자의 이전 기업 근무 경력도 창업교육 기획을 위한 고려 요소로 포함되어야 한다. 창업교육에 있어 어느 정도의 기업 근무 경력을 갖고 있는 예비 창업자들과 기업 근무 경력이 없는 예비 창업자들의 교육 니즈는 다를 것이다. 넷째, 성인학습자들이 산업·고용 구조의 급속한 재편에 따라 대처할 수 있도록 창업교육을 지원하여 창업에 대한 의지와 자기효능감을 심어주어 자기개발 또는 제2의 삶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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