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학생과 교사와 학부모 등 여러 교육 주체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의 바른 성장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사회를 이루고자 하는 염원이 있는 곳이다. 학생의 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각 구성원들이 맡은 바 역할을 합의하고 이해하여 성실하고 창의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담임교사의 지위와 역할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중학교 내 각 구성원들의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기대와 수행도에 대한 인식 차이, 그리고 그 인식 차이의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것은 또한 담임교사 역할이 미래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담임교사 역할에는 무엇이 있는가? 둘째, 중학교 담임교사의 각 역할에서 중요한 정도와 수행하는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교사와 학생, 담임교사와 비담임교사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중학교에 근무하는 담임교사, 부장교사 및 기타 보직의 교사들 176명과, 같은 분당구 소재 4개 중학교 학생 314명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는 ...
학교는 학생과 교사와 학부모 등 여러 교육 주체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의 바른 성장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사회를 이루고자 하는 염원이 있는 곳이다. 학생의 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각 구성원들이 맡은 바 역할을 합의하고 이해하여 성실하고 창의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담임교사의 지위와 역할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중학교 내 각 구성원들의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기대와 수행도에 대한 인식 차이, 그리고 그 인식 차이의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것은 또한 담임교사 역할이 미래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담임교사 역할에는 무엇이 있는가? 둘째, 중학교 담임교사의 각 역할에서 중요한 정도와 수행하는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교사와 학생, 담임교사와 비담임교사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중학교에 근무하는 담임교사, 부장교사 및 기타 보직의 교사들 176명과, 같은 분당구 소재 4개 중학교 학생 314명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는 R 프로그램을 이용해 처리하였으며,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응답은 Borich 요구도 평가 모델 및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적용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집단별 인식의 차이는 자료형 및 집단 수에 따라 χ² 검정, t-검정 및 one-way ANOVA 검정을 시행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교사 역할을 학급관리 영역, 학습지도 영역, 생활지도 영역, 사무업무 영역, 교사 개인 영역의 5가지로 구분하였다. 또한 조회·종례, 학급 운영, 학습지도, 상담 및 진로지도, 안전지도, 교무학사업무, 학부모와의 소통, 교사개인특성의 하위요소로 구분하여 세부 역할을 설정하였다. 둘째, 교사 응답에서 학급운영과 조회․종례 요소를 제외한 6개 요소에 대해 중요도보다 수행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개선이 필요한 우선 순위는 상담 및 진로, 학습지도, 안전지도, 교사개인특성, 교무학사업무, 학부모와의 소통, 학급운영, 조회․종례 순서로 나타났다. 반면 학생들은 6개 요소 모두에 대해 중요도보다 수행도가 낮다고 응답하였으며, 개선이 필요한 우선순위는 상담 및 진로, 학습지도, 교무학사업무, 안전지도, 학급운영, 조회·종례 순서로 나타났다. 특히 상담 및 진로 영역에서는 ‘학생들의 진로를 파악하고 관련 자료를 많이 제공해 준다.’, ‘학생들의 개인적인 어려움을 파악하여 도움을 준다.’, ‘학생들의 교우 관계에 대하여 자주 상담하고 조언해 준다.’, ‘학생에게 따뜻한 말과 격려로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준다.’의 4개 항목이 모두 요구도가 높아 교육현장에서 학생들과의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늘릴 수 있도록 사회적·정책적 지원이 필요하겠다. 셋째, 교사와 학생의 담임교사 역할에 대해 가장 큰 인식 차이를 보였던 부분은 담임교사의 자질에 대한 부분이었다. 교사는 담임교사의 자질로 ‘통찰력과 지도력이 있는 사람’, ‘교육관 및 교육철학이 분명한 사람’이라고 응답하였으나, 학생은 ‘훌륭한 인간성을 가진 사람’, ‘교육 지식 및 지도 기술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답했다. 중요도와 수행도를 평가한 항목에서는 6개 요소 중 조회·종례, 학급운영, 상담 및 진로, 안전지도의 4개 요소에 대해서 학생들이 교사보다 수행도에 낮은 점수를 주었으며, 조회·종례 요소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교사보다 중요도에서도 낮은 점수를 주었다. 교무학사업무의 경우는 교사들이 생각한 중요도보다 학생들이 요구하는 중요도가 높았다.
학교는 학생과 교사와 학부모 등 여러 교육 주체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의 바른 성장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사회를 이루고자 하는 염원이 있는 곳이다. 학생의 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각 구성원들이 맡은 바 역할을 합의하고 이해하여 성실하고 창의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담임교사의 지위와 역할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중학교 내 각 구성원들의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기대와 수행도에 대한 인식 차이, 그리고 그 인식 차이의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것은 또한 담임교사 역할이 미래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담임교사 역할에는 무엇이 있는가? 둘째, 중학교 담임교사의 각 역할에서 중요한 정도와 수행하는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교사와 학생, 담임교사와 비담임교사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중학교에 근무하는 담임교사, 부장교사 및 기타 보직의 교사들 176명과, 같은 분당구 소재 4개 중학교 학생 314명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는 R 프로그램을 이용해 처리하였으며,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응답은 Borich 요구도 평가 모델 및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적용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집단별 인식의 차이는 자료형 및 집단 수에 따라 χ² 검정, t-검정 및 one-way ANOVA 검정을 시행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교사 역할을 학급관리 영역, 학습지도 영역, 생활지도 영역, 사무업무 영역, 교사 개인 영역의 5가지로 구분하였다. 또한 조회·종례, 학급 운영, 학습지도, 상담 및 진로지도, 안전지도, 교무학사업무, 학부모와의 소통, 교사개인특성의 하위요소로 구분하여 세부 역할을 설정하였다. 둘째, 교사 응답에서 학급운영과 조회․종례 요소를 제외한 6개 요소에 대해 중요도보다 수행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Borich 요구도 분석 결과 개선이 필요한 우선 순위는 상담 및 진로, 학습지도, 안전지도, 교사개인특성, 교무학사업무, 학부모와의 소통, 학급운영, 조회․종례 순서로 나타났다. 반면 학생들은 6개 요소 모두에 대해 중요도보다 수행도가 낮다고 응답하였으며, 개선이 필요한 우선순위는 상담 및 진로, 학습지도, 교무학사업무, 안전지도, 학급운영, 조회·종례 순서로 나타났다. 특히 상담 및 진로 영역에서는 ‘학생들의 진로를 파악하고 관련 자료를 많이 제공해 준다.’, ‘학생들의 개인적인 어려움을 파악하여 도움을 준다.’, ‘학생들의 교우 관계에 대하여 자주 상담하고 조언해 준다.’, ‘학생에게 따뜻한 말과 격려로 용기와 자신감을 심어준다.’의 4개 항목이 모두 요구도가 높아 교육현장에서 학생들과의 인간적인 상호작용을 늘릴 수 있도록 사회적·정책적 지원이 필요하겠다. 셋째, 교사와 학생의 담임교사 역할에 대해 가장 큰 인식 차이를 보였던 부분은 담임교사의 자질에 대한 부분이었다. 교사는 담임교사의 자질로 ‘통찰력과 지도력이 있는 사람’, ‘교육관 및 교육철학이 분명한 사람’이라고 응답하였으나, 학생은 ‘훌륭한 인간성을 가진 사람’, ‘교육 지식 및 지도 기술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답했다. 중요도와 수행도를 평가한 항목에서는 6개 요소 중 조회·종례, 학급운영, 상담 및 진로, 안전지도의 4개 요소에 대해서 학생들이 교사보다 수행도에 낮은 점수를 주었으며, 조회·종례 요소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교사보다 중요도에서도 낮은 점수를 주었다. 교무학사업무의 경우는 교사들이 생각한 중요도보다 학생들이 요구하는 중요도가 높았다.
주제어
#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담임 역할의 중요도 담임 역할의 수행도 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변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희란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ㆍ교육사회
지도교수
박철희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65
키워드
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담임 역할의 중요도 담임 역할의 수행도 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변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