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분석
Analysis of perceptions of teachers and students about the role of middle school homeroom teachers 원문보기


정희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교육행정ㆍ교육사회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는 학생과 교사와 학부모 등 여러 교육 주체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학생의 바른 성장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보다 나은 사회를 이루고자 하는 염원이 있는 곳이다. 학생의 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각 구성원들이 맡은 바 역할을 합의하고 이해하여 성실하고 창의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담임교사의 지위와 역할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중학교 내 각 구성원들의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기대와 수행도에 대한 인식 차이, 그리고 그 인식 차이의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합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것은 또한 담임교사 역할이 미래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이 될 것이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담임교사 역할에는 무엇이 있는가?
둘째, 중학교 담임교사의 각 역할에서 중요한 정도와 수행하는 정도는 어떠한가?
셋째, 중학교 담임교사 역할에 대한 교사와 학생, 담임교사와 비담임교사의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소재 중학교에 근무하는 담임교사, 부장교사 및 기타 보직의 교사들 176명과, 같은 분당구 소재 4개 중학교 학생 314명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조사를 통해 얻은 자료는 ...

주제어

#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담임 역할의 중요도 담임 역할의 수행도 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변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희란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ㆍ교육사회
지도교수 박철희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65
키워드 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담임 역할의 중요도 담임 역할의 수행도 중학교 담임교사의 역할 변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158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