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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A 기반 자율주행 차량 인지 센서의 위험 원인 시나리오 도출
Identification of Causes of Hazards in Perception Sensors for Automated Driving based on STPA 원문보기


장경환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자동차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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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자동차 시장은 많은 글로벌 OEM 社들을 중심으로 한 끊임없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자동차공학회 SAE(th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 정의한 6단계의 자율주행 레벨 중 이미 레벨 3 자율주행 차량은 소비시장에 선보여져 일반도로를 주행하고 있으며, Tier 1 글로벌 전장 부품 제조사들도 진화하는 자율주행 레벨에 맞는 부품을 수급하기 위해 계속된 기술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차량의 전기/전자 시스템화는 기존의 기계적 시스템과 비교했을 때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자율주행 시스템의 경우, 내부 고장 혹은 외부 환경 요소의 영향으로 인한 차량 레벨에서의 위험을 식별하고 이와 관련된 위험 상황을 제거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 현재 이와 관련해 차량 부품의 전기/전자 시스템에 대한 기능 안전 평가를 위한 ISO 26262가 제정되었고, 자율주행 시스템을 대상으로 의도된 설계 자체가 안전성을 충족하기 부적합 혹은 부적절한 경우를 다루는 ISO/PAS 21448 SOTIF(Safety Of The Intend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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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current automobile market, many global OEMs have been constantly developing autonomous driving technologies. Among the 6 levels of self-driving defined by SAE(th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level 3 self-driving vehicles have already introduced to the market and are driving on general r...

주제어

#자율주행 시스템 SOTIF ADAS STPA 위험 원인분석 손실 및 시스템 레벨 위험원 안전 제약사항 Control Structure Control Action Unsafe Control Action 인지 센서 성능 한계 Causal Scenari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경환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자동차공학전공
지도교수 유진우
발행연도 2022
총페이지 viii, 74
키워드 자율주행 시스템 SOTIF ADAS STPA 위험 원인분석 손실 및 시스템 레벨 위험원 안전 제약사항 Control Structure Control Action Unsafe Control Action 인지 센서 성능 한계 Causal Scenario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320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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