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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기 특수교육대상자에게 효율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ㆍ물적 자원을 제공하는 서비스인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가 대학에 진학한 후에는 어떻게 제공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을 통해 대학에 진학한 경험이 있는 뇌병변 장애인에게 대학 재학 중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대한 경험과 만족도, 개선요구를 면담을 통해 심도있게 알아봄으로써,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당사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뇌병변 장애인의 효과적인 대학 생활을 위한 지원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뇌성마비 진단을 받고 대학재학 경험이 있는 뇌병변 장애인 다섯 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로 개별면담을 실시하였고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자들은 대학에서 학습, 이동 및 활동, 생활 영역에서 보조인력 서비스를 제공받은 경험이 있었고 전반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여자들은 대학에서 제공하는 보조기기 및 보조공학기기가 부족한 경험이 있었으며 장애유형을 파악하고 그 특성과 필요에 맞춘 다양한 보조기기 및 보조공학기기를 배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자들은 휠체어 탑승설비가 없는 통학버스와 장애인 콜택시의 지자체 간 이동제한으로 인하여 통학에 상당한 불편함을 겪은 경험이 있었고 휠체어 탑승설비를 갖춘 통학버스와 장애인 콜택시 지자체 간 이동제한에 대한 제도적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이버대학에서는 학습보조인력이 제공되지 않아 학업 및 과제, 시험 등에 어려움을 경험하였으며 이에 따른 지원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참여자들은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로 치료지원을 언급하였으며 대학진학 후 치료지원의 단절로 신체기능의 저하와 건강관리에 불안감을 느끼며 지원없이 개인적으로 재활과 운동을 하고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은 대학진학 후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치료지원 서비스에 대한 욕구와 개선요구를 가장 절실하게 피력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정부는 학령기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제공되는 치료지원이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으로 대학에 들어온 뇌병변 장애인에게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치료지원 서비스 연령의 상향을 통하여 뇌성마비에 대한 경험이 있는 소아·청소년 재활전문가를 통해 서비스 받을 수 있는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둘째, 정부와 대학은 뇌병변 장애인이 대학에 진학한 후에도 생활공간 근접에 위치한 기관에서 치료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장애학생 지원센터에 치료지원 제공인력을 배치 또는 대학과 ...
저자 | 권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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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특수교육학과 물리.작업치료전공 |
지도교수 | 한경근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iv, 53 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64836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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