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직 경험이 있는 교육 크리에이터의 교사정체성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A Narrative Inquiry on Professional Teacher Identity of Education Creators with Teaching Experience 원문보기


임정미 (숭실대학교 대학원 평생교육학과(일원) 평생교육학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교직 경험이 있는 교육 크리에이터의 교사정체성을 탐구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두 가지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사로서 교육 크리에이터 활동을 어떻게 시작했으며 어떤 경험을 하였는가? 둘째, 교직 경험이 있는 교육 크리에이터의 교사정체성은 어떠한가? 연구참여자는 교직 경력이 5년 이상인 교육 크리에이터 3명이다.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연구참여자들의 내러티브를 통하여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참여자들의 경험은 네 개의 영역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를 중심으로 연구텍스트를 생성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도출된 네 개의 영역은 커리어 스토리, 교사가 되기까지의 경험, 교사의 경험, 크리에이터의 경험이었다. 네 개의 영역의 경험에서 세 가지 공통된 특성을 발견하였다. 첫째, 교육 크리에이터로 알려지기 전부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professional teacher identity of education creators with teaching experience. To this end, the following two research questions were set. First, how did you start your education creator activities as a teacher and what experiences did you hav...

주제어

#Teacher Identity Education Creat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정미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평생교육학과(일원) 평생교육학
지도교수 유기웅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49
키워드 Teacher Identity Education Creator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5998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