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교사의 혁신특성에 대한 인식이 고교학점제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Teachers' Recognition of Innovation Characteristics on High School Credit System Acceptance 원문보기


윤영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혁신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정책의 혁신특성에 대한 인식이 고교학점제 수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내재적 동기와 학교 문화에 의한 조절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전국의 고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얻어진 통계자료를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학점제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이해 수준은 높지만 추진에 대한 동의와 참여 의사는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응답자 배경에 따른 고교학점제의 수용도는 교사 수준에서는 성별, 직위, 고교학점제 업무 경험 및 연수 이수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학교 수준에서는 학교 소재지와 설립 유형 및 연구·선도학교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독립표본 ...

Keyword

#고교학점제 Rogers의 혁신특성 혁신의 수용도 학교 문화 내재적 동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영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혁신전공
지도교수 김혜원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i, 164
키워드 고교학점제 Rogers의 혁신특성 혁신의 수용도 학교 문화 내재적 동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96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