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감능력 함양을 위한 그림책 읽기지도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reading instruction model with picturebooks for empathy 원문보기


이민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논문개요(초록)

본 연구는 공감능력 함양을 위한 그림책 읽기지도 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공감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소, 공감능력의 발달에 대한 기존 연구 및 논의들을 탐색하고, 그림책이 감정을 유발하는 특질과 기제를 분석함으로써 공감능력 함양을 위한 그림책 읽기지도의 원리를 도출하고, 읽기지도 모형 초안을 개발했다. 개발된 초안 모형은 전문가들의 검토를 거쳐서 수정, 보완되었다. 이후 수정된 모형 초안을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실제 수업 상황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모형의 타당성을 검증했다. 공감능력 함양을 위한 그림책 읽기지도 모형을 적용해서 수업을 받았던 실험집단은 모형을 적용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공감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모형을 적용한 수업 상황에서 얻을 수 있었던 학생들의 반응 및 활동 자료, 그리고 수업을 담당했던 교사의 자기 성찰 노트 등을 기반으로 공감능력 함양을 위한 그림책 읽기지도 모형으로 수정 보완이 필요한 사항들을 다시 반영해서, 최종 모형을 개발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공감능력 함양을 위한 그림책 읽기지도 모형은 인지적, 정서적, 의사소통적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통합하면서 순환적으로 발달해야 한다는 관점을 보여준다. 공감은 복잡하고 총체적인 현상이지만 공감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의도적인 수업은 준비→ 공감적 이해→ 공감적 공명→ 공감의 표현→ 공감의 내면화→정리 등의 순서로 지도하면서 학습자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등장인물의 상황, 감정 등에 대해 생각하고, 느끼게 하면서, 또한 자신의 삶과 연결하여 등장인물과 동일하지는 않지만 유사한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면서 내면화하는 과정을 거치도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e study aims to develop a picturebooks reading instruction model for fostering empathy. A draft model and the principles of picturebooks reading instruction for cultivating empathy are derived by exploring the concept and components of empathy, reviewing literature on the develop...

주제어

#empathy empathy education picturebooks reading picturebooks reading instruction to cultivate empath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옥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정옥년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ix, 228 p.
키워드 empathy empathy education picturebooks reading picturebooks reading instruction to cultivate empath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5997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