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하나의 구조로 이루어진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분석에 한정되었던 기존 교육을 복합적인 구조의 텍스트 구조 분석으로 확장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를 수행할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실제 생활 속 설명적 텍스트는 복합적인 상위구조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으나, 학생들이 학습하는 전략은 단일구조의 분석에 한정되어 전략의 실제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였다. 설명적 텍스트의 복합구조 지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이론적 논의로 선행 연구와 문헌을 토대로 복합구조의 개념, 특징 및 지도 전략을 설정하고, 기존의 텍스트 구조 지도 교육을 검토하여 지도의 설계 방향을 수립하였다. 복합구조의 개념은 선행 연구에서 상위구조의 중층적인 결합을 지칭하여 온 개념들의 사전적 의미를 비교한 뒤 결정하였다. 복합구조는 하나의 상위구조를 사용한 텍스트와 구분되는 의미로 ‘둘 이상의 텍스트 상위구조가 거듭 합쳐져 하나의 텍스트 구조를 이루는 경우를 일컫는 말로써, 서로 다른 상위구조의 결합과 같은 상위구조 간 결합을 포괄하는 텍스트 구조의 유형’으로 정의하였다. 복합구조의 지도 전략은 선행 연구에서 단일구조의 설명적 텍스트 구조 분석 지도에 사용하여 온 전략과 복합구조의 특징을 결합하여 수립하였다. 복합구조인 설명적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단일구조와 비교할 때 복합구조의 텍스트에는 구조 표지어의 다양성, 명제의 초문단적 결합, 단일구조 간의 위계성이라는 특징을 찾을 수 있었다. 이를 단일구조의 지도 전략과 결합하여 혼합된 구조 표지어의 구별, 상위 개념어를 활용한 명제의 연결 표현, 의미 구조도를 활용한 상위구조의 위계 표현이라는 복합구조의 지도 전략을 마련하였다. 지도 방안을 수립하는 방향을 구축하기 위해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분석과 관련된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살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교육과정 층위에서는 지도에 사용할 상위구조의 유형이 구체화 되어야 한다는 점과 텍스트 구조 분석을 지도할 전략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 그리고 복합구조의 구조 분석과 관련된 내용이 위계상 생략되어 있으므로 이를 반영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교과서 층위에서는 활동의 분석을 통해 텍스트 구조 분석 활동에 초점을 맞춰 분석 기회를 증배시킬 필요성과 복합구조 텍스트의 구조 분석을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구조 분석 전략의 자동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해 이를 반영하였다. 이상의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12차시의 수업을 설계하여 6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의 A 초등학교 6학년 25명이었으며,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같은 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 25명을 대조군으로 설정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지도는 3주간 진행하였고 지도의 전후로 텍스트 구조 분석 검사, 독해력 검사, 읽기 ...
본 연구는 하나의 구조로 이루어진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분석에 한정되었던 기존 교육을 복합적인 구조의 텍스트 구조 분석으로 확장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를 수행할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실제 생활 속 설명적 텍스트는 복합적인 상위구조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으나, 학생들이 학습하는 전략은 단일구조의 분석에 한정되어 전략의 실제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였다. 설명적 텍스트의 복합구조 지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이론적 논의로 선행 연구와 문헌을 토대로 복합구조의 개념, 특징 및 지도 전략을 설정하고, 기존의 텍스트 구조 지도 교육을 검토하여 지도의 설계 방향을 수립하였다. 복합구조의 개념은 선행 연구에서 상위구조의 중층적인 결합을 지칭하여 온 개념들의 사전적 의미를 비교한 뒤 결정하였다. 복합구조는 하나의 상위구조를 사용한 텍스트와 구분되는 의미로 ‘둘 이상의 텍스트 상위구조가 거듭 합쳐져 하나의 텍스트 구조를 이루는 경우를 일컫는 말로써, 서로 다른 상위구조의 결합과 같은 상위구조 간 결합을 포괄하는 텍스트 구조의 유형’으로 정의하였다. 복합구조의 지도 전략은 선행 연구에서 단일구조의 설명적 텍스트 구조 분석 지도에 사용하여 온 전략과 복합구조의 특징을 결합하여 수립하였다. 복합구조인 설명적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단일구조와 비교할 때 복합구조의 텍스트에는 구조 표지어의 다양성, 명제의 초문단적 결합, 단일구조 간의 위계성이라는 특징을 찾을 수 있었다. 이를 단일구조의 지도 전략과 결합하여 혼합된 구조 표지어의 구별, 상위 개념어를 활용한 명제의 연결 표현, 의미 구조도를 활용한 상위구조의 위계 표현이라는 복합구조의 지도 전략을 마련하였다. 지도 방안을 수립하는 방향을 구축하기 위해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분석과 관련된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살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교육과정 층위에서는 지도에 사용할 상위구조의 유형이 구체화 되어야 한다는 점과 텍스트 구조 분석을 지도할 전략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 그리고 복합구조의 구조 분석과 관련된 내용이 위계상 생략되어 있으므로 이를 반영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교과서 층위에서는 활동의 분석을 통해 텍스트 구조 분석 활동에 초점을 맞춰 분석 기회를 증배시킬 필요성과 복합구조 텍스트의 구조 분석을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구조 분석 전략의 자동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해 이를 반영하였다. 이상의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12차시의 수업을 설계하여 6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의 A 초등학교 6학년 25명이었으며,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같은 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 25명을 대조군으로 설정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지도는 3주간 진행하였고 지도의 전후로 텍스트 구조 분석 검사, 독해력 검사, 읽기 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여 지도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텍스트 구조 분석 검사지는 복합구조 텍스트의 구조 분석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지로 연구자가 개발하여 사용하였으며, 독해력 검사지는 한철우 외 (2007)의 E6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읽기 효능감 검사지로는 최숙기(2009)의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산출된 결과는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통계적인 유의성을 검토했다. 연구 결과 설명적 텍스트의 복합구조를 지도받은 학습자들은 복합구조 텍스트의 구조 분석 능력, 독해력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읽기 효능감에서도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나 해당 지도 방안이 인지적 측면과 아울러 정서적인 측면에도 긍정적임을 확인했다. 텍스트 구조 분석 능력과 독해력의 경우, 상위 수준의 학습자보다 하위 수준의 학습자에게 지도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효능감에서는 하위요소 중 타인으로부터 읽기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는 ‘사회적 인정’ 영역과 자신의 읽기 능력이 전보다 향상되었다고 느끼는 ‘독해 향상’ 영역에서 긍정적인 신장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텍스트 구조 분석 전략의 실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단일구조에서 복합구조의 분석까지를 다루는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지도 방안의 수립을 위해 복합구조의 개념과 특징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점은 설명적 텍스트의 복합구조를 다룬 연구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복합구조 텍스트의 구조 분석 지도 전략과 지도 방안이 초등학습자의 읽기 교육에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는 하나의 구조로 이루어진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분석에 한정되었던 기존 교육을 복합적인 구조의 텍스트 구조 분석으로 확장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를 수행할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실제 생활 속 설명적 텍스트는 복합적인 상위구조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으나, 학생들이 학습하는 전략은 단일구조의 분석에 한정되어 전략의 실제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였다. 설명적 텍스트의 복합구조 지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이론적 논의로 선행 연구와 문헌을 토대로 복합구조의 개념, 특징 및 지도 전략을 설정하고, 기존의 텍스트 구조 지도 교육을 검토하여 지도의 설계 방향을 수립하였다. 복합구조의 개념은 선행 연구에서 상위구조의 중층적인 결합을 지칭하여 온 개념들의 사전적 의미를 비교한 뒤 결정하였다. 복합구조는 하나의 상위구조를 사용한 텍스트와 구분되는 의미로 ‘둘 이상의 텍스트 상위구조가 거듭 합쳐져 하나의 텍스트 구조를 이루는 경우를 일컫는 말로써, 서로 다른 상위구조의 결합과 같은 상위구조 간 결합을 포괄하는 텍스트 구조의 유형’으로 정의하였다. 복합구조의 지도 전략은 선행 연구에서 단일구조의 설명적 텍스트 구조 분석 지도에 사용하여 온 전략과 복합구조의 특징을 결합하여 수립하였다. 복합구조인 설명적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단일구조와 비교할 때 복합구조의 텍스트에는 구조 표지어의 다양성, 명제의 초문단적 결합, 단일구조 간의 위계성이라는 특징을 찾을 수 있었다. 이를 단일구조의 지도 전략과 결합하여 혼합된 구조 표지어의 구별, 상위 개념어를 활용한 명제의 연결 표현, 의미 구조도를 활용한 상위구조의 위계 표현이라는 복합구조의 지도 전략을 마련하였다. 지도 방안을 수립하는 방향을 구축하기 위해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분석과 관련된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살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교육과정 층위에서는 지도에 사용할 상위구조의 유형이 구체화 되어야 한다는 점과 텍스트 구조 분석을 지도할 전략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 그리고 복합구조의 구조 분석과 관련된 내용이 위계상 생략되어 있으므로 이를 반영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교과서 층위에서는 활동의 분석을 통해 텍스트 구조 분석 활동에 초점을 맞춰 분석 기회를 증배시킬 필요성과 복합구조 텍스트의 구조 분석을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구조 분석 전략의 자동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해 이를 반영하였다. 이상의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12차시의 수업을 설계하여 6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의 A 초등학교 6학년 25명이었으며,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같은 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 25명을 대조군으로 설정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지도는 3주간 진행하였고 지도의 전후로 텍스트 구조 분석 검사, 독해력 검사, 읽기 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여 지도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텍스트 구조 분석 검사지는 복합구조 텍스트의 구조 분석 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지로 연구자가 개발하여 사용하였으며, 독해력 검사지는 한철우 외 (2007)의 E6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읽기 효능감 검사지로는 최숙기(2009)의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산출된 결과는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통계적인 유의성을 검토했다. 연구 결과 설명적 텍스트의 복합구조를 지도받은 학습자들은 복합구조 텍스트의 구조 분석 능력, 독해력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읽기 효능감에서도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나 해당 지도 방안이 인지적 측면과 아울러 정서적인 측면에도 긍정적임을 확인했다. 텍스트 구조 분석 능력과 독해력의 경우, 상위 수준의 학습자보다 하위 수준의 학습자에게 지도의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읽기 효능감에서는 하위요소 중 타인으로부터 읽기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다는 ‘사회적 인정’ 영역과 자신의 읽기 능력이 전보다 향상되었다고 느끼는 ‘독해 향상’ 영역에서 긍정적인 신장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텍스트 구조 분석 전략의 실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단일구조에서 복합구조의 분석까지를 다루는 지도 방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지도 방안의 수립을 위해 복합구조의 개념과 특징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지도 방안을 마련하였다는 점은 설명적 텍스트의 복합구조를 다룬 연구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복합구조 텍스트의 구조 분석 지도 전략과 지도 방안이 초등학습자의 읽기 교육에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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