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명적 텍스트의 복합구조 지도 방안
The Teaching method of Expository text’s Multiple structures 원문보기


조지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하나의 구조로 이루어진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분석에 한정되었던 기존 교육을 복합적인 구조의 텍스트 구조 분석으로 확장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이를 수행할 지도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실제 생활 속 설명적 텍스트는 복합적인 상위구조로 구성되는 경우가 많으나, 학생들이 학습하는 전략은 단일구조의 분석에 한정되어 전략의 실제성이 떨어진다는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출발하였다.
설명적 텍스트의 복합구조 지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이론적 논의로 선행 연구와 문헌을 토대로 복합구조의 개념, 특징 및 지도 전략을 설정하고, 기존의 텍스트 구조 지도 교육을 검토하여 지도의 설계 방향을 수립하였다.
복합구조의 개념은 선행 연구에서 상위구조의 중층적인 결합을 지칭하여 온 개념들의 사전적 의미를 비교한 뒤 결정하였다. 복합구조는 하나의 상위구조를 사용한 텍스트와 구분되는 의미로 ‘둘 이상의 텍스트 상위구조가 거듭 합쳐져 하나의 텍스트 구조를 이루는 경우를 일컫는 말로써, 서로 다른 상위구조의 결합과 같은 상위구조 간 결합을 포괄하는 텍스트 구조의 유형’으로 정의하였다.
복합구조의 지도 전략은 선행 연구에서 단일구조의 설명적 텍스트 구조 분석 지도에 사용하여 온 전략과 복합구조의 특징을 결합하여 수립하였다. 복합구조인 설명적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단일구조와 비교할 때 복합구조의 텍스트에는 구조 표지어의 다양성, 명제의 초문단적 결합, 단일구조 간의 위계성이라는 특징을 찾을 수 있었다. 이를 단일구조의 지도 전략과 결합하여 혼합된 구조 표지어의 구별, 상위 개념어를 활용한 명제의 연결 표현, 의미 구조도를 활용한 상위구조의 위계 표현이라는 복합구조의 지도 전략을 마련하였다.
지도 방안을 수립하는 방향을 구축하기 위해 설명적 텍스트의 구조 분석과 관련된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살펴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교육과정 층위에서는 지도에 사용할 상위구조의 유형이 구체화 되어야 한다는 점과 텍스트 구조 분석을 지도할 전략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 그리고 복합구조의 구조 분석과 관련된 내용이 위계상 생략되어 있으므로 이를 반영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교과서 층위에서는 활동의 분석을 통해 텍스트 구조 분석 활동에 초점을 맞춰 분석 기회를 증배시킬 필요성과 복합구조 텍스트의 구조 분석을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구조 분석 전략의 자동화에 기여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해 이를 반영하였다.
이상의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12차시의 수업을 설계하여 6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의 A 초등학교 6학년 25명이었으며,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같은 초등학교의 6학년 학생 25명을 대조군으로 설정하여 결과를 비교하였다. 지도는 3주간 진행하였고 지도의 전후로 텍스트 구조 분석 검사, 독해력 검사, 읽기 ...

주제어

#설명적 텍스트 복합구조 구조 표지어 도해 조직자 의미 구조도 읽기 효능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지훈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i, 193
키워드 설명적 텍스트 복합구조 구조 표지어 도해 조직자 의미 구조도 읽기 효능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985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