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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인지 전략훈련이 독해부진아의 독해력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elf-Instruction and Self-Regulation Strategy Training on the Reading-Comprehension Ability and Self-Efficacy on the Reading-Comprehension of Poor Reade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4 no.4, 2003년, pp.75 - 91  

여광응 ,  박현옥 ,  최환석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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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는 특정 교과에 한정되는 교과 활동이기보다는 모든 교과학습의 기초이기 때문에 초등학교 아동의 독해학습부진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기존에는 독해력 결함의 원인을 주로 상징과 소리 협응에 대한 법칙학습 장애나 시지각 장애로 귀착시켰으나, 최근에는 정보처리 과정상의 결함 내지 읽기에 관한 배경지식의 결함과 글을 읽고 이해하는데 필요한 상위인지 전략의 선택 및 활용 부족을 원인으로 보는 경향이 유력하다.

이 연구는 상위인지 전략훈련(자기교시 전략훈련과 자기조절 전략훈련)이 초등학교 고학년 독해부진아의 독해력 향상과 유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기 위한 것이다. 연구결과, 상위인지 전략훈련은 독해부진아의 독해력 향상과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자기효능감의 경우 양 집단 모두 뚜렷한 효과를 보였으나 양집단 간에는 효과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strategy training for learning disabled children is widely applied so that learners themselves can set up self-planning, self-monitoring and selfevaluation, self-instruction and self-regulation strategy training methods that are based on the explicit instruction have proved their eff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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