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교사 성장의 의미
The Meanings of Teachers' Growth Experienced by Kindergarten Teachers in Their Teaching Life 원문보기


양윤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에게 성장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은 어떠한가?
2. 유치원 교사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난 교사 성장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가 평소에 자신의 교육 신념을 바탕으로 교육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연구하고 있다고 생각한 연구 참여자 3명을 선정하고, 내러티브 탐구방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22년 1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진행되었으며 면담이 주된 자료로 수집되었다. 면담과 더불어 연구 참여자의 성장 경험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연구 참여자의 문서자료를 수집하여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를 다각도로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며 연구 참여자의 내러티브 줄거리를 구성하였다. 연구자가 분석한 자료의 의미가 연구 참여자가 이야기한 의도와 맞게 이해되고 있는지 연구 참여자와 공유하며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 경험 이야기를 연구 참여자별로 살펴보면, S교사의 성장 경험은 후회와 깨닫기로 다져지기, 실패와 마주하며 회복하기, 자신의 성장을 스스로 선택하기, 마주치는 순간들을 통해 나아가기의 주제로 살펴볼 수 있었다. S교사의 성장 경험은 유치원 안에서의 다양한 ...

주제어

#유치원 교사 성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윤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부경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ⅶ, 166
키워드 유치원 교사 성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99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