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에게 성장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은 어떠한가? 2. 유치원 교사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난 교사 성장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가 평소에 자신의 교육 신념을 바탕으로 교육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연구하고 있다고 생각한 연구 참여자 3명을 선정하고, 내러티브 탐구방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22년 1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진행되었으며 면담이 주된 자료로 수집되었다. 면담과 더불어 연구 참여자의 성장 경험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연구 참여자의 문서자료를 수집하여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를 다각도로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며 연구 참여자의 내러티브 줄거리를 구성하였다. 연구자가 분석한 자료의 의미가 연구 참여자가 이야기한 의도와 맞게 이해되고 있는지 연구 참여자와 공유하며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 경험 이야기를 연구 참여자별로 살펴보면, S교사의 성장 경험은 후회와 깨닫기로 다져지기, 실패와 마주하며 회복하기, 자신의 성장을 스스로 선택하기, 마주치는 순간들을 통해 나아가기의 주제로 살펴볼 수 있었다. S교사의 성장 경험은 유치원 안에서의 다양한 ...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에게 성장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은 어떠한가? 2. 유치원 교사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난 교사 성장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가 평소에 자신의 교육 신념을 바탕으로 교육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연구하고 있다고 생각한 연구 참여자 3명을 선정하고, 내러티브 탐구방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22년 1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진행되었으며 면담이 주된 자료로 수집되었다. 면담과 더불어 연구 참여자의 성장 경험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연구 참여자의 문서자료를 수집하여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를 다각도로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며 연구 참여자의 내러티브 줄거리를 구성하였다. 연구자가 분석한 자료의 의미가 연구 참여자가 이야기한 의도와 맞게 이해되고 있는지 연구 참여자와 공유하며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 경험 이야기를 연구 참여자별로 살펴보면, S교사의 성장 경험은 후회와 깨닫기로 다져지기, 실패와 마주하며 회복하기, 자신의 성장을 스스로 선택하기, 마주치는 순간들을 통해 나아가기의 주제로 살펴볼 수 있었다. S교사의 성장 경험은 유치원 안에서의 다양한 관계성 안에서 경험하는 일들을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성찰하며 변화와 선택이 모여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E교사의 성장 경험은 알맹이가 차오르는 삶을 찾는 나와 만나기, 도피와 인정 속에서 유아를 다시 바라보기, 의미 있는 만남을 통한 교사의 역할 찾아가기, 주체적으로 성장하는 교사 되기의 주제를 통해 나타났다. E교사의 성장 경험은 교사로서 본질적이고 의미 있는 교육을 하고자 노력한 경험들이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J교사는 혼란과 새로운 시작 속에서 나를 찾아가기, 유아의 시선에서 유아를 온전히 바라보기, ‘익숙함’과 ‘새로움’ 그 사이에서 발견하기, ‘나아가기’ 위한 ‘쉬어가기’의 주제를 통해 성장 경험을 살펴볼 수 있었다. J교사는 자신의 이전 경험의 틀을 깨기도, 새로운 경험과 연결하기도 하며 얻어진 의미를 자신에게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다음으로, 연구 참여자의 성장 경험 이야기를 통해 나타난 교사 성장의 의미는 나만의 길을 찾아가기, 회복의 과정을 통해 나아가기, ‘멈춤’과 ‘나아가기’ 순환 과정의 이어가기, 교사와 유아가 함께 나아가기, ‘교사’와 ‘개인’의 삶을 서로 연결하기로 범주화되었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성장은 교직 생활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교사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나타나고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의 성장은 고민과 성찰을 통해 자신이 지향하는 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역할을 찾는 과정을 통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성장은 교직 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회복하는 과정을 통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고 있었다. 즉, 어려움을 회복하고자 교사가 직면하고 노력하는 과정이 교사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유치원 교사는 교직생활을 통해 ‘멈춤’과 ‘나아가기’를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있었다. 교사는 교직생활을 하며 때론 멈추기도 하였지만, 멈춤은 퇴보가 아닌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었으며, 성장은 멈춤과 나아가기의 순환 속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넷째, 유치원 교사가 성장하는 것은 유아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었으며, 유아의 모습을 통해 교사도 함께 성장하고 있었다. 즉, 유치원 교사의 성장은 교사 뿐만 아니라 유아와 함께 성장하는 것에 의미가 있었다. 다섯째, 유치원 교사의 성장은 교사의 삶에서 성장 뿐만 아니라 개인 삶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의 삶과 개인의 삶을 분리하지 않고 연결지었을 때, 두 삶이 함께 성장할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이상을 종합하여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교사 성장의 의미를 알아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유치원 교사의 성장은 교직생활에서의 경험에 대한 성찰을 통해 교사 정체성을 찾는 과정이었다. 따라서 교직생활에서의 변화를 인식하며 자신에게 내면화하고, 유치원 교사가 교육의 본질적 측면을 바라보려는 노력을 할 때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에게 성장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은 어떠한가? 2. 유치원 교사의 성장 경험에서 나타난 교사 성장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가 평소에 자신의 교육 신념을 바탕으로 교육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연구하고 있다고 생각한 연구 참여자 3명을 선정하고, 내러티브 탐구방법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22년 1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내러티브 탐구 절차에 따라 진행되었으며 면담이 주된 자료로 수집되었다. 면담과 더불어 연구 참여자의 성장 경험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연구 참여자의 문서자료를 수집하여 연구 참여자의 이야기를 다각도로 이해하는 자료로 활용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반복적으로 읽으며 연구 참여자의 내러티브 줄거리를 구성하였다. 연구자가 분석한 자료의 의미가 연구 참여자가 이야기한 의도와 맞게 이해되고 있는지 연구 참여자와 공유하며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성장 경험 이야기를 연구 참여자별로 살펴보면, S교사의 성장 경험은 후회와 깨닫기로 다져지기, 실패와 마주하며 회복하기, 자신의 성장을 스스로 선택하기, 마주치는 순간들을 통해 나아가기의 주제로 살펴볼 수 있었다. S교사의 성장 경험은 유치원 안에서의 다양한 관계성 안에서 경험하는 일들을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성찰하며 변화와 선택이 모여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E교사의 성장 경험은 알맹이가 차오르는 삶을 찾는 나와 만나기, 도피와 인정 속에서 유아를 다시 바라보기, 의미 있는 만남을 통한 교사의 역할 찾아가기, 주체적으로 성장하는 교사 되기의 주제를 통해 나타났다. E교사의 성장 경험은 교사로서 본질적이고 의미 있는 교육을 하고자 노력한 경험들이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J교사는 혼란과 새로운 시작 속에서 나를 찾아가기, 유아의 시선에서 유아를 온전히 바라보기, ‘익숙함’과 ‘새로움’ 그 사이에서 발견하기, ‘나아가기’ 위한 ‘쉬어가기’의 주제를 통해 성장 경험을 살펴볼 수 있었다. J교사는 자신의 이전 경험의 틀을 깨기도, 새로운 경험과 연결하기도 하며 얻어진 의미를 자신에게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다음으로, 연구 참여자의 성장 경험 이야기를 통해 나타난 교사 성장의 의미는 나만의 길을 찾아가기, 회복의 과정을 통해 나아가기, ‘멈춤’과 ‘나아가기’ 순환 과정의 이어가기, 교사와 유아가 함께 나아가기, ‘교사’와 ‘개인’의 삶을 서로 연결하기로 범주화되었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성장은 교직 생활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교사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나타나고 있었다. 연구 참여자들의 성장은 고민과 성찰을 통해 자신이 지향하는 교육의 방향과 교사의 역할을 찾는 과정을 통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성장은 교직 생활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회복하는 과정을 통해 나아가는 것을 의미하고 있었다. 즉, 어려움을 회복하고자 교사가 직면하고 노력하는 과정이 교사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유치원 교사는 교직생활을 통해 ‘멈춤’과 ‘나아가기’를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있었다. 교사는 교직생활을 하며 때론 멈추기도 하였지만, 멈춤은 퇴보가 아닌 나아가기 위한 발판이었으며, 성장은 멈춤과 나아가기의 순환 속에서 나타나고 있었다. 넷째, 유치원 교사가 성장하는 것은 유아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었으며, 유아의 모습을 통해 교사도 함께 성장하고 있었다. 즉, 유치원 교사의 성장은 교사 뿐만 아니라 유아와 함께 성장하는 것에 의미가 있었다. 다섯째, 유치원 교사의 성장은 교사의 삶에서 성장 뿐만 아니라 개인 삶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의 삶과 개인의 삶을 분리하지 않고 연결지었을 때, 두 삶이 함께 성장할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이상을 종합하여 유치원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경험하는 교사 성장의 의미를 알아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유치원 교사의 성장은 교직생활에서의 경험에 대한 성찰을 통해 교사 정체성을 찾는 과정이었다. 따라서 교직생활에서의 변화를 인식하며 자신에게 내면화하고, 유치원 교사가 교육의 본질적 측면을 바라보려는 노력을 할 때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