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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개정 누리과정의 자율적 실행주체인 유아교사가 겪는 어려움과 교사 간 협력을 통한 해결 경험
Difficult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s Autonomous Executant in Implementing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nd the Experience of Solving Difficulties through Cooperation between Teachers 원문보기


유은정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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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운영하고 실행하는 주체로서, 교사 개인의 자율성과 전문성에 따라 교육의 질과 결과가 확연하게 달라질 수 있음에 부담과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교사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해결하기 위해 교사 간 협력적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에 대해 느끼고 있었으며, 실제로 현장에서 다양한 협력을 이루어 가고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정 누리과정을 운영하는 주체로서 겪는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해결하고 극복하기 위한 교사 간 협력의 과정과 경험 사례를 분석하며, 협력의 활성화를 이루고 개정누리과정의 효율적 실행을 하는데에 필요한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개정 누리과정의 자율적 실행주체인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2. 개정 누리과정의 자율적 실행주체인 교사들이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협력한 과정은 어떠한가?
3. 개정 누리과정의 자율적 실행주체인 교사들이 인식한 개정 누리과정의 효율적인 실행 방안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이야기를 깊이 있는 면담을 통해 들어보고 다양한 생각과 경험들을 심도있게 분석하기 위해 개별 심층 면담 방법을 사용하였다. 심층 면담은 반 구조화된 면담으로 진행하였으며 연구자가 사전에 준비한 반 구조화된 질문 목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참여자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경험한 경력 6년 이상의 교사들로, 현재 모두 공립유치원에서 근무하며 개정 누리과정을 운영하고있는 교사 7명이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22년 3월 20일부터 2022년 9월 29일까지 약 여섯달간 연구 참여자별로 2회씩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이루어졌으며, 면담은 대면 또는 화상 회의, 전화를 통해 실시하였다. 면담 직후 녹화 및 녹음 내용을 전사하여 정리하고, 추후 확인이나 추가 질문이 필요한 경우 전화 등의 연락 수단을 활용하여 수시로 면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 are the subjects of operating and implementing the 2019 revised Nuri course, and they feel burdened and difficulty in that the quality and results of education can vary significantly depending on the autonomy and professionalism of each teacher. Te...

주제어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육과정 실행주체 교육과정 운영 어려움 유아 교사 교사 협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은정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김창복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38
키워드 2019 개정 누리과정 교육과정 실행주체 교육과정 운영 어려움 유아 교사 교사 협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7900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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