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회복탄력성, 사회적 지지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Child Care Teachers' Personal Characteristics, 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0 no.3, 2014년, pp.103 - 120  

김정희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용주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동춘 (총신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회복탄력성, 사회적 지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강원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154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하였고, 회복탄력성 질문지(이정현, 2013)와 사회적 지지 설문지(이재영, 2012)를 사용하였다. 결과 처리를 위해 빈도분석, 신뢰도 검증, t-검증, ANOVA, Scheff$\acute{e}$의 사후검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경력, 연령, 기관유형, 결혼유무에 따른 회복탄력성의 하위변인과 전체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7년 이상의 경력교사가 3년 이하와 4-6년 경력교사 보다 회복탄력성 전체와 긍정성을 유의하게 높게 경험하였다. 25세 이하 교사 보다 46세 이상 교사가 회복탄력성 전체를 유의하게 높게 형성하였고, 자기조절능력은 25세 이하 교사 보다 41-45세 교사가, 긍정성은 41-45세와 46세 이상 교사가 25세 이하의 경우 보다 각각 유의하게 높게 형성하였다. 가정어린이집 교사가 법인어린이집 교사에 비해 회복탄력성 전체와 긍정성을 높게 형성하였고, 기혼 집단이 미혼 집단 보다 회복탄력성 전체, 자기조절능력, 긍정성을 높게 형성하였다. 반면 학력에서는 집단 간 유의차가 없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와 회복탄력성 간의 관계는 각 하위변인 및 전체 간 모두 정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물질적 지지는 긍정성과 회복탄력성 전체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었고, 평가적 지지는 자기조절능력과 대인관계능력, 긍정성, 회복탄력성 전체에 유의한 정적 영향력을 주었다.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 지지를 강화해야 함과 동시에 개인변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child care teachers' personal characteristics, 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154 child care teachers working in Gangwon province. The resilience questionnaire(Jung Hyun Lee, 2013) revised from KRQT-52(K...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개인변인에 따른 회복탄력성의 차이와 사회적 지지와 회복탄력성의 관계,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셋째,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사회적 지지와 회복탄력성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는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측면 중 하나로 사회적 지지를 긍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방안과 개인변인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여 회복탄력성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사회적 지지와 회복탄력성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는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측면 중 하나로 사회적 지지를 긍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방안과 개인변인에 따른 차이를 고려하여 회복탄력성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보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라 회복탄력성은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성이란 무엇이며, 무엇을 포함하는가? 대인관계능력은 다른 사람의 마음과 감정 상태를 재빨리 파악하고, 깊이 이해하고 공감함으로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으로 소통능력, 공감능력, 그리고 자아확장력을 포함한다. 긍정성은 미래에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긍정적인 기대나 자신에 대한 능동적이며 자신감 있는 태도를 의미하는데 자아낙관성과 생활만족도, 감사하기 등을 포함한다.
자기조절능력이란? 좁은 의미로는 개인의 감정차원을 조절하고 상황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외적․내적 스트레스에 대해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능력이다(Block & Kremen, 1986). 이러한 회복탄력성은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 등의 하위요인을 포함하는데(이정현, 2013), 자기조절능력은 스스로의 감정을 인식하고 그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다. 역경이나 어려움을 성공적으로 극복해내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인 자기조절능력에는 감정조절력과 충동통제력, 원인분석력 등의 요소가 있다.
회복탄력성의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는 무엇인가? 회복탄력성 (resilience)이란 인간이 신체적, 심리적 위험 요인에 직면했을 때 어려움을 극복하고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이라 볼 수 있으며, 개인의 심리적인 면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그 환경을 스스로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용하는 인간의 총체적인 능력(김소연, 2013)에 해당한다. 좁은 의미로는 개인의 감정차원을 조절하고 상황과 환경을 변화시키는 능력을 말하며, 넓은 의미로는 외적․내적 스트레스에 대해 융통성 있게 적용하는 능력이다(Block & Kremen, 1986). 이러한 회복탄력성은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 등의 하위요인을 포함하는데(이정현, 2013), 자기조절능력은 스스로의 감정을 인식하고 그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권수현, 이승연(2010).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7(2), 137-157. 

  2. 김소연(2013). 유아특수교사의 회복탄력성 분석.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정희(2007). 원장의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 김정희, 최미경(2013).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정서노동, 직무소진의 관계. 생태유아교육연구, 12(2), 51-68. 

  5. 김지은, 안선희(2007). 영아교사의 개인적 배경 및 근무여건과 사회적 지지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8(3), 149-162. 

  6. 노현지(2007).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7. 도남희(2008). 소년소녀가장의 탄력성: 사회적 유능성과 주관적 안녕감.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8. 박은혜, 전샛별(2010).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27(1), 253-273. 

  9. 박지원(1985). 사회적 지지 척도개발을 위한 일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0. 배영선(2007). 유치원 일반학급교사와 통합학급교사의 소진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1. 이소영(2014).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조사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2. 이연희(2013). 유아의 회복탄력성과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와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3. 이윤경(1999). 유치원 교사의 갈등관리유형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교육학연구, 37(3), 365-383. 

  14. 이재영(2012).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회복탄력성,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조직몰입 간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5. 이정현(2013). 특수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 및 직무만족도와 회복탄력성의 관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6. 이정희, 조성연(2011). 보육교사의 소진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시설장, 동료교사와 가족의 사회적 지지. 아동학회지, 32(1), 157-172. 

  17. 장미정(2013). 어린이집 기혼교사의 가정-일 역할갈등, 어머니 자녀관계가 어머니의 발달적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조성연, 이정희(2010).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자아탄력성과 원장 동료의 사회적 지지,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4), 29-42. 

  19. 조성자, 문수백, 민하영(2008).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지각된 자아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2), 25-32. 

  20. 최승규(2001). 초등학교 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수원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1. 최효정, 석은조(2013).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75, 93-115. 

  22. 황승미(2013). 장애유아 통합교육기관 교사의 회복탄력성 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3. 황해익, 탁정화, 홍성희(2013). 유치원 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및 직무만족도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3), 411-432. 

  24. 홍승희(2009). 지적장애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및 심리적 소진의 관계.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Baruch-Feldman, C., Brondolo, E., Ben-Dayan, D., & Schwartz, J. (2002). Source of social support and burnout, job satisfaction, and productivity.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Psychology, 7, 84-93. 

  26. Block, J. G., & Kremen, A, M. (1986). IQ and ego 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349-361. 

  27. Brissette, I., Scheier, M. F., & Carver, C. S. (2002). The role of optimism in social network development, coping,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during a life transi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1), 102-111. 

  28. Castro, A, J., Kelly, J., & Shine, M. (2010). Resilience strategies for new teacher in high-needs area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6, 622-629. 

  29. Galinsky, E., Howes, C., & Kontos, S. (1994). The family child care training study: Highlights of findings. NY: Families and Work Institute. 

  30. Gu, Q., & Day, C. (2007). Teachers resilience: A necessary condition for effectivenes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1302-1316. 

  31. Holahan, C. K., & Holahan, C. J. (1987).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depression in aging: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Gerontology, 42(1), 65-68. 

  32. Kovess-Masfety, V., Rios-Seidel, C., & Sevilla-Dedieu, C. (2006). Teachers' mental health and teaching level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3, 1177-1192. 

  33. McCormack, D., Casimir, G., Djurkovic, N., & Yang, L. (2006). The concurrent efforts of workplace bullying, satisfaction with supervisor, and satisfaction with co-workers on affective commitment among school teachers in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Conflict Management, 17, 316-331. 

  34. Reivich, K., & Shatte, A. (2002). The resilience factor: Seven essential skills for overcoming life's inevitables. NY: Broadway Books. 

  35. Roman-Oertwing, S. (2004). Teacher resilience and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Chapel Hill, In, U.S.A. 

  36. Schwarzer, R., & Nina, K. (2007). Functional roles of social support within the stress and coping process: A theoretical and empirical over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2(4), 243-25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