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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개정 교육과정과 최근 발표된 2022 개정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더불어 이러한 교육과정을 학교에 적용할 때 점점 분권화, 자율화 등의 정책을 통하여 교육과정은 따라야 하는 정해진 것이라는 관점보다는 학교와 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재구성한 후 실천한다는 관점이 정립되었다. 이러한 교육적 맥락에서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인 특징을 살핀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현장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교육과정 재구성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고자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이론적으로 Tyler와 Bruner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둘째,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의의는 무엇인가?, 셋째, 이해중심 교육과정 이론이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다.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인 특징을 살피기 위해 두 원천인 Tyler와 Bruner의 이론을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들을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목표로서의 이해와 의미, 새로운 교육과정 설계 방식의 제공, ...
저자 | 이정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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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
지도교수 | 이승은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vi, 87 |
키워드 | 이해중심 교육과정 백워드 설계 교육과정 재구성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64999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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