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백워드 설계 기반 초등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이 인공지능 리터러시와 창의적 사고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백워드 설계 기반 초등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리터러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백워드 설계 기반 초등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 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2023년 10월부터 11월까지 인천광역시 연수구 소재 H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학생 45명을 실험집단(22명)과 비교집단(23명)으로 선정하여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인공지능 리터러시와 창의적 사고 역량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백워드 설계 기반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인공지능 리터러시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백워드 설계 기반 초등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이 일반적인 인공지능 수업에 비해 인공지능 리터러시 함양에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백워드 설계 기반 초등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은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6개 하위 영역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백워드 설계를 적용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인공지능 수업에 비해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하위 영역인 인공지능 ...
저자 | 오성수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협동과정 인공지능융합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현욱 |
발행연도 | 2024 |
총페이지 | vii, 99 p |
키워드 | 인공지능 교육 백워드 설계 인공지능 리터러시 창의적 사고 역량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94192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