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해중심 교육과정이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에 주는 시사
Implications of UbD Theory on the Curriculum Reconstruction Discussion 원문보기


이정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여러 개정 교육과정과 최근 발표된 2022 개정 국가수준 교육과정은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더불어 이러한 교육과정을 학교에 적용할 때 점점 분권화, 자율화 등의 정책을 통하여 교육과정은 따라야 하는 정해진 것이라는 관점보다는 학교와 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재구성한 후 실천한다는 관점이 정립되었다. 이러한 교육적 맥락에서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인 특징을 살핀 내용을 바탕으로 현재 현장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교육과정 재구성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고자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이론적으로 Tyler와 Bruner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둘째,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의의는 무엇인가?, 셋째, 이해중심 교육과정 이론이 교육과정 재구성 논의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이다.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인 특징을 살피기 위해 두 원천인 Tyler와 Bruner의 이론을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들을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교육과정 목표로서의 이해와 의미, 새로운 교육과정 설계 방식의 제공, ...

주제어

#이해중심 교육과정 백워드 설계 교육과정 재구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지도교수 이승은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 87
키워드 이해중심 교육과정 백워드 설계 교육과정 재구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99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