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존 듀이의 경험 교육론에 기반한 교사 교육과정 연구
A Study of Teacher's Curriculum Based on John Dewey's Experience Education Theory 원문보기


박수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듀이의 경험 교육론을 기반으로 교사 교육과정의 의미를 고찰하고, 교사의 교육과정적 역할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는 교사 교육과정 담론에 제기되는 문제 사태를 극복하는 과정이면서, 동시에 듀이의 경험 교육론을 교육과정론으로 탐구해보는 과정이 된다.
일반적으로 교사 교육과정은 교사가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개발하여 편성·운영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에서 교사 교육과정 담론은 국가 교육과정으로부터 위임받은 교육과정 자율성의 의미를 밝히고, 방법을 심화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왔다. 그 과정에서 교사 교육과정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이론적 한계가 드러난다. 그것은 교사 교육과정이란 개념이 모호하여 인식적 혼란을 유발한다는 우려, 관련 담론이 이원론적 대립 구도로 전개되고 있는 양상, 연구 영역이 교사의 기법적 방법론으로 왜소화되는 실정에 관한 것이다.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할 단서는 교육과정론으로서의 경험 교육론을 세밀하고 치밀하게 탐구해봄으로써 찾을 수 있다. 듀이의 경험 교육론은 이론 전체를 포괄하는 원리를 중심으로 그 목적, 방법, 내용이 서로 간에 일관성 있는 조직을 갖춘 완성된 교육과정론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과정론으로서 듀이의 경험 교육론은 그 원리, 목적, 방법, 내용의 틀로 구분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교육원리는 ‘교육적 경험의 두 가지 원리’와 ‘하나의 경험’ 개념을 통해 설명된다. 이 개념들을 통해 교육과정이란 분절되고 단편적인 지식의 나열, 단선적 계획과 실행의 조직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이 연속적인 계열과 상호작용을 통해 통합되어 하나의 세계를 구성해가는 과정임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경험 교육론의 교육목적은 한 마디로 ‘성장으로서의 교육’이라 말할 수 있다. 듀이에게 교육의 과정은 계속적인 성장의 과정이며, 그 목적은 현재의 상황에서 성장의 능력을 더해주는 데 있다. 개인이 주변과의 계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의 총체를 재구성해 나가는 과정이 성장이고, 이를 위한 조건을 마련해주는 것이 교사의 임무이다. 이어서 교육방법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듀이는 이를 ‘과학적 사고’ 개념으로 설명한다. 듀이는 교육적 경험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요소로 사고를 설명하는데, 과학적 사고를 통해 교육적 경험이 이루어지는 실제적 원리가 밝혀진다. 끝으로 교육내용은 아동과 교과의 의미 관계를 통해 드러난다. 듀이는 주어진 교육과정으로서의 교과가 아동의 교육적 경험의 수단으로 전환되는 원리를 ‘논리성’과 ‘심리성’ 개념으로 설명한다. 전통적 이원론에서 아동과 대립된 것으로 인식되던 교과가 하나의 경험으로 내적 통일성을 이룰 때 서로 다른 종류가 아닌 정도상의 차이로만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내용과 방법은 ‘흥미’ 개념을 통해 분리된 별개의 영역이 아니라, 교육적 경험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요소들임이 밝혀진다.
경험 교육론의 구조화된 이론 체계 속에는 교사 교육과정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교사의 교육과정적 의미와 역할이 담겨있다. 경험 교육론에서 ...

주제어

#듀이 교사 교육과정 경험 교육론 교사관 교육과정 재구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수원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지도교수 이승은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 178
키워드 듀이 교사 교육과정 경험 교육론 교사관 교육과정 재구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00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