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위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개발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각 교과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융합・운영하여 인성을 함양하는 동시에 지속가 능발전교육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론적 고찰과 2022 개정 5~6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제 시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위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개발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각 교과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융합・운영하여 인성을 함양하는 동시에 지속가 능발전교육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론적 고찰과 2022 개정 5~6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제 시하였다. 타당도 검증을 위해 설문지 조사 및 전문가 분석을 거친 후 융합 모델을 완성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 요소와 지속가능발전교육 요소의 관계는 두 요소 간에 연계성이 있 었다. 인성역량 및 인성요소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과 유사점이 있었다. 주로 접목 되는 요소 및 역량을 중심으로 인성 함양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을 추출하여 자아성 찰적 정직・용기, 자아성찰적 지혜, 의사소통적 배려, 타자지향적 배려・소통, 국제문화 적 배려・소통, 타자지향적 정의, 민주시민적 정의, 국제문화적 정의, 타자지향적 시민 성, 민주시민성, 국제문화적 시민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 적용을 위한 2022 개정 교육과정 분석한 결과 수학을 제외한 모든 과목에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 을 추출할 수 있었다. 교과별 성취기준을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재 분류하여 초등 5~6학년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요소별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공동체 의식, 편견, 인권, 사회정의, 인간 존중, 대화와 타협, 법제도, 생활모습, 다양성, 건강 관리, 시민참여, 의사 표현, 민주주의, 매체 소양, 세계화, 자연자원, 에너지, 기후변화, 동식물, 생물다양성, 환경문제, 친환경농업, 촌락, 자연재해, 교통, 경제활동의 지속가 능발전교육 내용요소 관련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셋째,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제시하였다. 융합 모델은 기획, 준비, 개발, 개선의 단계로 구성되었다. 기획 단계에서는 이론적 고찰 및 문헌연구, 인 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요소 추출, 2022 개정 5~6학년 교육과정 분석을 진행하 였다. 2022 개정 5~6학년 교육과정 내에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요소를 추 출하여 정리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인성교육 역량 및 하위요소와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의 유사한 부분을 중심으로 종합하여 인성 함양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으로 융합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상의 인성 함양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과 관계있는 내용을 추출하고 관련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요소를 제시한다.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요소별 교과 성취기준을 종합하여 ESD 관련 성취기준을 개발한다. 인성 함양 지속가능발전교 육 역량과 2022 개정 교육과정 가치를 함께 구현할 수 있는 융합 목표 도출 및 프로 젝트 주제 선정, 수업목표 및 평가항목 진술, 교수․학습 전략 제시 등을 진행한다. 개 발 단계에서는 교수·학습 절차를 제시하고, 세부 주제를 구성하여 프로젝트 학습의 차시별 수업안에 따라 목표, 내용체계, 교과와의 관련 내용, 수업목표, 학습 내용 등을 제시하였다. 개선 단계에서는 개발된 융합 모델의 타당성과 실용성 검증 및 개선을 위해 설문지 조사와 전문가 분석을 거쳐 10차시의 수업안이 개발되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은 첫째, 인성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융합하여 진 행되어야 한다. 둘째, 2022 개정 교육과정 내에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셋째, 교육정책적으로는 인성교육 및 환경교육과 지속가능발 전교육의 내용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다. 앞으로의 초등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 활성화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실제 수업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초등학교 중학년과 저학년에 대한 인성 및 지속가능발전교 육 융합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인성 함양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위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개발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각 교과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융합・운영하여 인성을 함양하는 동시에 지속가 능발전교육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이론적 고찰과 2022 개정 5~6학년 교육과정을 분석하였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제 시하였다. 타당도 검증을 위해 설문지 조사 및 전문가 분석을 거친 후 융합 모델을 완성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 요소와 지속가능발전교육 요소의 관계는 두 요소 간에 연계성이 있 었다. 인성역량 및 인성요소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과 유사점이 있었다. 주로 접목 되는 요소 및 역량을 중심으로 인성 함양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을 추출하여 자아성 찰적 정직・용기, 자아성찰적 지혜, 의사소통적 배려, 타자지향적 배려・소통, 국제문화 적 배려・소통, 타자지향적 정의, 민주시민적 정의, 국제문화적 정의, 타자지향적 시민 성, 민주시민성, 국제문화적 시민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 적용을 위한 2022 개정 교육과정 분석한 결과 수학을 제외한 모든 과목에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내용 을 추출할 수 있었다. 교과별 성취기준을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재 분류하여 초등 5~6학년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요소별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공동체 의식, 편견, 인권, 사회정의, 인간 존중, 대화와 타협, 법제도, 생활모습, 다양성, 건강 관리, 시민참여, 의사 표현, 민주주의, 매체 소양, 세계화, 자연자원, 에너지, 기후변화, 동식물, 생물다양성, 환경문제, 친환경농업, 촌락, 자연재해, 교통, 경제활동의 지속가 능발전교육 내용요소 관련 성취기준을 개발하였다. 셋째,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제시하였다. 융합 모델은 기획, 준비, 개발, 개선의 단계로 구성되었다. 기획 단계에서는 이론적 고찰 및 문헌연구, 인 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요소 추출, 2022 개정 5~6학년 교육과정 분석을 진행하 였다. 2022 개정 5~6학년 교육과정 내에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요소를 추 출하여 정리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인성교육 역량 및 하위요소와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의 유사한 부분을 중심으로 종합하여 인성 함양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으로 융합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상의 인성 함양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과 관계있는 내용을 추출하고 관련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요소를 제시한다.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요소별 교과 성취기준을 종합하여 ESD 관련 성취기준을 개발한다. 인성 함양 지속가능발전교 육 역량과 2022 개정 교육과정 가치를 함께 구현할 수 있는 융합 목표 도출 및 프로 젝트 주제 선정, 수업목표 및 평가항목 진술, 교수․학습 전략 제시 등을 진행한다. 개 발 단계에서는 교수·학습 절차를 제시하고, 세부 주제를 구성하여 프로젝트 학습의 차시별 수업안에 따라 목표, 내용체계, 교과와의 관련 내용, 수업목표, 학습 내용 등을 제시하였다. 개선 단계에서는 개발된 융합 모델의 타당성과 실용성 검증 및 개선을 위해 설문지 조사와 전문가 분석을 거쳐 10차시의 수업안이 개발되었다.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은 첫째, 인성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융합하여 진 행되어야 한다. 둘째, 2022 개정 교육과정 내에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셋째, 교육정책적으로는 인성교육 및 환경교육과 지속가능발 전교육의 내용을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다. 앞으로의 초등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 활성화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 및 지속가능발전교육 융합 모델을 실제 수업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초등학교 중학년과 저학년에 대한 인성 및 지속가능발전교 육 융합 모델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인성 함양 지속가능발전교육 역량 측정을 위한 검사 도구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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