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추론적 이해 부진 고등학생의 읽기 특성 분석
Analysis of Reading Characteristics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Poor Inferential Comprehension 원문보기


서지영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근래 들어 문해력과 더불어 읽기 능력 부족, 읽기부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다. 이러한 관심은 COVID-19의 발생과 같은 시기적 요인과 함께 청소년기 학생들의 읽기 능력이 예전에 비해 크게 하락하고 있다는 위기의식에 기인한다. 이는 읽기가 읽기에만 머무르지 않고 학습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는 대전제에 대한 재확인이기도 하다. 읽기는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계발하는 기본 수단이면서 다른 학습의 도구가 된다는 면에서 전이력 또한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읽기부진은 학습부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개인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교육적‧사회적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읽기부진의 진단과 특성 분석, 보정 교육 등에 관한 관심은 주로 취학 전 아동이나 초등학생들에게 집중되어 있다. 청소년기, 특히 고등학생은 읽기의 발달 단계에서 전략적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진 이전 시기와 달리 비판적이고 종합적인 읽기가 가능한 시기이다. 또한 학습 독서가 크게 증가하며 읽어야 하는 자료의 양이 늘어나는 등 읽기와 관련된 환경적 변화가 비교적 크게 일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렇게 읽기에 있어 요구되는 자질이나 능력이 상향됨에 따라 이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는 부진 학생도 늘어가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읽기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등학생의 읽기 능력이나 읽기 특성 관련 연구는 취학 전 아동이나 초등학생 대상 연구보다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고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읽기 발달 단계에서 제시되는 독자상은 잠재된 의미를 찾아내고, 읽기에 있어 텍스트 내외의 맥락을 잘 활용하며 통합적 읽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독자이다. 이러한 비판적‧종합적 독자상과 이를 위한 비판적‧종합적 읽기는 단순한 정보 확인을 넘어 정보의 연결 및 관계 파악, 행간을 넘어서는 비명시적인 의미 도출과 같은 추론적 이해를 필수적으로 요구한다. 또한 추론적 이해는 학습을 위한 읽기가 늘어나고 텍스트 이해에 필요한 읽기 능력의 요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읽기이해 능력이기도 하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읽기의 시작인 어휘의 의미 파악에서부터 추론이 적극적으로 개입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추론적 이해는 읽기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읽기이해 능력 중 추론적 이해에 주목하여 추론적 이해 부진 고등학생의 추론적 이해 특성과 읽기 전반에 대한 인식 특성을 평균적인 학생과의 비교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읽기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교육적 방안을 제언함으로써 읽기부진, 특히 추론적 이해에 어려움을 겪는 고등학생에 대한 이해를 돕고 부진 극복을 위한 단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국 단위로 표집된 1,516명을 대상으로 추론적 이해를 구인으로 한 읽기이해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후 ...

주제어

#읽기 읽기 능력 읽기이해 능력 추론적 이해 읽기이해 능력 평가 읽기부진 고등학생 연결 추론 정교화 추론 잠재프로파일분석 잠재 집단 군집분석 추론적 이해 부진 유형 읽기 인식 읽기 전략 읽기 전략 활용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지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영민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xiii, 263
키워드 읽기 읽기 능력 읽기이해 능력 추론적 이해 읽기이해 능력 평가 읽기부진 고등학생 연결 추론 정교화 추론 잠재프로파일분석 잠재 집단 군집분석 추론적 이해 부진 유형 읽기 인식 읽기 전략 읽기 전략 활용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01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