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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을 위한 AI리터러시 측정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I Literacy Scale for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김한국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I융합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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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미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보편적 기술이 되었고 AI 활용능력이 경쟁력이 되었다. 우리나라도 한국판 뉴딜 2.0,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발표를 통해 체계적인 AI교육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각급 학교에서도 성공적인 AI교육을 위해 다양한 노력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은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노력이다. 흔히 한 학생의 교과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형성평가, 수행평가, 또는 지필평가로 대표되는 시험 점수라는 정보를 활용한다. 하지만 AI리터러시와 같이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되는 개인의 역량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개발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특히 대학입시에 집중하게 되는 일반적인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AI리터러시 척도 개발 연구는 전무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AI기술과 함께 미래사회를 맞이해야 하는 고등학생에게 요구되는 AI리터러시의 구성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ificial Intelligence(AI) technology is developing rapidly and has become a tool open to everyone which means the ability to use AI means one’s competitiveness. Through Korea New Deal 2.0 and Introduction of 2022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orea government is trying to establish a systematic AI ...

주제어

#고등학생 인공지능 AI리터러시 측정 도구 A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한국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AI융합교육전공
지도교수 유지원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88
키워드 고등학생 인공지능 AI리터러시 측정 도구 AI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80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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