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의 개발 및 예측타당성 검증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Digital Literacy Measurement Tool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2 no.4, 2021년, pp.51 - 63  

정미현 (School of AI Healthcare, CHA University) ,  김재현 (Dept. of Computer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  황하성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언텍트 시대를 맞아 비대면 소통이 일상화되었고, 온라인상에서의 소통역량이 매우 중요한 역량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반영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를 개발하고자 기존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들을 유형화하여 구성 변인들을 도출하였다. 각 변인의 개념에 부합하는 34개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 해당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한 후 탐색적, 확증적 요인분석을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 등을 확인하여 5개 하위요인, 25개 문항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도구를 최종 확정하였다. 이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하위 요인들의 예측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irtual communication has become a standard tool due to the outbreak of COVID-19. Likewise online communication is emerging as an essential competency. In this study, we aimed to develop a comprehensive and systematic digital literacy measurement tool reflecting the changes and needs of so...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시대에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평가를 위해 기존에 개발된 측정도구들을 검토하고, 최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강조되고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의 하위 구성요소들을 반영한 디지털 리터러시 측정 도구를 개발하여 예측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MSIT(Ministry of Science and ICT) and NIA(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Survey on the Use of the Internet, 2019", 2020. https://www.nia.or.kr/site/nia_kor/ex/bbs/View.do;jsessionid8FE68C9EB2407606CF0C0B012DEAC04A.910aaf518dda06361586?cbIdx99870&bcIdx21930&parentSeq21930 

  2. S. Kang, "New people in the digital age, digital natives". L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EO REPORT. 2014. http://www.lgeri.com/report/view.do?idx2905 

  3. S. Shin and S. Lee, "A Study on Development and Validity Verification of a Measurement Tool for Digital Literacy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7, pp.749-768, 2019.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7.749 

  4. S. Lee, "A Survey Research on Information Literacy Level in Kore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41, No.1, 85-103, 2007. http://dx.doi.org/10.4275/KSLIS.2007.41.1.085 

  5. M. Kim and Y. Park, "Analysis of the impact of college students digital literacy attitude on digital literacy competenc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1, No.6, pp.495-507, 2021. http://doi.org/10.22251/jlcci.2021.21.6.495 

  6. Gilster, P, "Digital literacy", New York: Wiley, 1997. 

  7. J. Ahn, "Digitalized Communication and Media Literacy: Groping for the Meaning and Research Focus in Multiliteracy",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Broadcasting, Vol.8, No.3, pp.5-24, 2002. http://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0874619 

  8. J. Ahn, "A Study on the Age Difference of Digital Media Literacy", Korea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Vol.7, No.1, pp.1-21, 2013.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177465 

  9. J. Kang, H. Song and H.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Diagnostic Instruments for Measuring Digital Literacy in the Smart Society", Journal of Korean Associastion for Regional Information Society, Vol.17, No.3, pp.143-173, 2014. http://doi.org/10.22896/karis.2014.17.3.006 

  10. M. Yang and J. Kim, "Development a Scale for e-Learning Digital Literacy".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22(3), pp.485-507. 2016. http://doi.org/10.15833/KAFEIAM.22.3.485 

  11. K. Yang, S. Seo. H. Ok, "Development of Self Assessment Tool for Digital Literacy Compet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8, No.7, pp.1-8. 2020. http://doi.org/10.14400/JDC.2020.18.7.001 

  12. H. Lee and G. Lim,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and AMOS 7.0", Seoul: Bobmunsa, 2008. 

  13. H. Byun, "Analyzes the Characteristics in the Contents Production and Usage Environment of YouTube and its Popular Channels; and Examination of its Implications",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21, No.4, 227-239, 2018. http://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411462 

  14. Korea Press Foundation, "Survey on the Media Audience, 2020", 2020. https://www.kpf.or.kr/synap/skin/doc.html?fn1610955418165.pdf&rs/synap/result/research/ 

  15. P. Jang, "Sentiment Expression on SNS According to Gender and User Activity Level".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38, No.2, pp.105-114. 2019. http://dx.doi.org/10.5143/JESK.2019.38.2.105 

  16. H. Suh, H. Hong, M. Kim, W. Yoon, T. Lee, J. Jung, S. Hwang and Y. Cho, "Mhealth apps : The current status of usage and the factors of continuous use",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ol.10, No.1, pp.19-27, 2015. http://dx.doi.org/10.17210/jhsk.2015.05.10.1.19 

  17. H. Joh, Y. Go, J. Yoon, Y. Shin, "An Analysis of the Effect of Self-efficacy as College Students Characteristics on Core-Competencies", The 1st College Students Core-Competency Conference,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2014. http://www.newnonmun.com/article10755692 

  18. C. Nam, Y. Park and J. Song, "Analysis of The Differences of College Students' Non-cognitive Core Competencies by Their Majors and Grades",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ol.12, No.3, pp.91-118, 2016.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16330 

  19. J. Kim, "A Study on the Influence of Graduates' SNS Initiative on Interpersonal Relations", The 2016 SAPA International Conference, Seoul Association For Public Administration, pp.335-354, 2016.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054716 

  20. Joint Government Ministry, "Comprehensive Plan for Strengthening Communication Capabilities in Digital Media (draft)", 2020. https://kcc.go.kr/user.do?boardId1113&pageA05030000&dcK00000200&boardSeq49948&modeview 

  21. H. Han, "A study on digital literacy education status analysis and curriculum connection plan", Education Policy Research 2019-04, Education Policy Research Institute, 2019. https://policy.nl.go.kr/search/searchDetail.do?rec_keyS H1_UMO20200962505&kwd 

  22. J. Jeong, "Voice instead of video 'Clubhouse' craze... Social media evolution brought about by Corona", dongA.com Opinion Column, 2021. 3. 10. https://www.donga.com/news/Opinion/article/all/20210310/105802534/1 

  23. B. Ryu, "The rapidly growing SNS 'Club House'... Many issues such as security and discrimination", Asia Times, 2021. 2. 25. https://www.asiatime.co.kr/article/2021022450035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