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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우리나라 수출제조기업의 글로벌전자상거래 활용수준에 관한 연구 : 중소기업의 B2B 거래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허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무역물류학과 무역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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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및 혁신을 지속하며 전통적인 상거래 구조로부터 온라인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글로벌 상품교역으로 전환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등장한 글로벌전자상거래(Cross-Border E-commerce)는 수출제조기업의 시장정보 수집과 해외 거래처 발굴 등의 용이성을 바탕으로 수출업무 프로세스의 혁신을 유도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2021)는 2025년에는 모든 B2B 거래의 약 80%가 디지털에서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며 글로벌전자상거래에 관한 국가적 차원의 정책지원 방안에 관한 이슈가 지속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았다. 이는 국제상거래에서 80% 이상을 차지하는 B2B 거래에서 글로벌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는 기업의 증가를 의미하며 전체 수출입 거래 측면에서 글로벌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중소수출제조기업의 경우에는 제한된 인적, 재정적 자원과 내수시장환경을 극복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고자 B2B 글로벌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중소수출제조기업은 글로벌전자상거래를 통하여 거래의 실질적인 부분인 계약, 통관, 대금결제, 물류추적 등의 업무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공급과 수요를 연결하는 글로벌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능동적으로 제품의 수요를 파악하고 공급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면에는 중소수출제조기업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여 많은 경쟁기업에 노출되었으며 B2B 글로벌전자상거래를 통한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시장 내에서 경쟁우위 확보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소수출제조기업의 글로벌전자상거래 활용에 관하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와 관련하여 중소수출제조기업은 B2B 거래를 중심으로 글로벌전자상거래 활용 시 나타나는 물류인프라의 조성, 결제시스템의 호환성, 국제마케팅 역량 등의 기술적인 역량과 조직 내 의사결정체계를 바탕으로 한 인적자원과 원활한 유통 환경 조성을 위한 재정자원 등을 바탕으로 한 조직적인 역량,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부지원 및 거래국가의 IT성숙 등의 환경적인 부분이 검토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소수출제조기업의 글로벌전자상거래의 활용이 기업 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및 설문대상은 한국무역협회 회원리스트 및 전문상사리스트, 국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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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cently, the global business environment has continued to develop and innovate in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and is evolving into a new paradigm, shifting from the traditional commerce structure to global product trade using online e-commerce. Cross-border e-commerce, which emerged in...

Keyword

#중소수출제조기업 B2B 거래 글로벌전자상거래 활용요인 동적역량이론 혁신확산이론,Small and Medium Export Manufacturing Companies B2B Transactions Cross-Border E-Commerce Utilization Factors Dynamic Capability Theory Innovation Diffusion Theo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영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무역물류학과 무역전공
지도교수 김창봉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 191 p.
키워드 중소수출제조기업 B2B 거래 글로벌전자상거래 활용요인 동적역량이론 혁신확산이론,Small and Medium Export Manufacturing Companies B2B Transactions Cross-Border E-Commerce Utilization Factors Dynamic Capability Theory Innovation Diffusion Theory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22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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